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당뇨 발저림 증상 완화를 위한 홈케어 방법!

당뇨에 의한 발저림은 가장 흔한 당뇨 합병증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당뇨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이 발저림을 많이 호소하시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당뇨 발저림이 있을 때 스스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또다른 당뇨 합병증 중의 하나이면서 심한 경우 다리를 절단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는 당뇨발!

당뇨발 초기증상과 원인, 당뇨발 치료와 예방법 그리고 당뇨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당뇨에 좋은 영양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당뇨발 자세히 알아보기

 

당뇨병성 족부병증! 당뇨발 초기증상 및 원인 & 당뇨발 치료 및 예방법

요즘 오징어 게임이라는 드라마!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굉장히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그리고 드라마 속에 나온 당뇨병성 족부병증!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당뇨병성 족부

gonnyangmama.tistory.com

 

당뇨에 좋은 영양제 알아보기

 

당뇨에 좋은 영양제 여러분의 선택은?

이번에는 당뇨에 좋은 영양제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 중 현재 당뇨 때문에 고생하고 계신 분들, 또는 아직 당뇨로 진단받지는 않았지만 당뇨 전 단계인 분들

gonnyangmama.tistory.com

 

당뇨-발저림

 

당뇨 발저림 증상 완화를 위한 방법


1. 종아리 자극하기

충분한 종아리 자극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종아리는 겉으로는 비복근, 안으로는 가지미근이라고 하는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근육 사이로 발까지 뻗어나가는 굵은 혈관들이 지나간다고 합니다.

 

종아리를 자극해서 비복근과 가자미근을 자극하면 발까지 내려가는 혈액 순환이 늘어나 증상 호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매일 잠자기 전 족욕하기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면 느려진 말초의 혈류를 빠르게 하면서 손상된 신경조직을 이완시켜 불편함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말초를 따뜻하게 하면 뇌에서 느끼는 통증 역치를 높여서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족욕은 수치상으로는 대략 40도~ 45도 정도가 적절한데, 스스로 느끼기에 기분 좋게 따뜻한 정도면 좋습니다.

 

다만 발저림이 심한 경우 감각 기능이 떨어져 온도를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는 꼭 온도계를 사용해서 적절한 온도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이 정도의 온도에서 15분 정도 족욕을 하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거꾸로 식사하기

먹는 걸로도 발저림 증상이 심해지기도, 반대로 좋아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먹는 걸로 당뇨 발저림 증상을 개선하려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혈당 스파이크를 막는 동시에 평균적인 혈당을 낮추는 식사법을 유지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거꾸로 식사법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거꾸로 식사법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밥을 먹고 그 이후에 반찬을 먹는데, 이와 같은 순서로 식사를 하는 것이 아닌, 반찬을 먼저 먹고 밥은 먹는 방법이며, 이렇게 식사 순서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거꾸로 식사법의 효과를 최대로 늘리고 싶다면 식사를 하기 30분 전에 오이, 당근, 파프리카, 브로콜리 같은 생채소나 가벼운 샐러드를 먹고 30분 후에 본 식사를 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식후 혈당을 억누르는 효과를 최대로 볼 수 있다고 하니, 다소 번거로울 수도 있겠지만 당뇨 관리를 위해 식사법을 바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마치며


지금까지 당뇨 발저림 증상 완화를 위한 홈케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당뇨 발저림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번에 소개한 방법을 참고해서 스스로 생활습관을 개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노력하셨는데도 잘 개선이 되지 않으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