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질염 증상 별 맞춤 약국 질염약 제대로 알아보자!

여성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질염은 흔한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가벼운 질염에는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질염약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질염 증상에 따라서 선택해야 되는 약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이번에는 질염 증상에 따라서 추천되는 질염약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평소에 자주 섭취하게 되면 자궁 건강을 튼튼하게 해 줄 수 있는 자궁에 좋은 음식과 방치하면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자궁경부 이형성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궁 건강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자궁에 좋은 음식 섭취하고 자궁 건강을 튼튼하게 하자!

여성의 건강의 핵심은 자궁이다!라는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여성의 제2의 심장이라고도 불리는 자궁은 특히 여성의 건강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최근 들어

gonnyangmama.tistory.com

 

자궁경부 이형성증 알아보기

 

자궁경부 이형성증 원인과 자궁경부 이형증에 좋은 음식

자궁경부 이형성증은 자궁경부에 비정상적으로 세포가 증식하는 질병으로서 방치하면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자궁경부암은 나이에 상관없이 발병하나, 15~34세 여성에게

gonnyangmama.tistory.com

 

질염-증상-질염약-약국

 

질염 증상 별 맞춤 약국 질염약


질염은 크게 세균에 의한 세균성 질염 그리고 곰팡이균인 칸디다 알비칸스에 의한 칸디다성 질염, 마지막으로 원충에 해당되는 트리코모나스에 의한 트리코모나스 질염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물론 이외에도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위축성 질염이나 특정 화학 물질에 의해서 유발되는 특발성 질염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세 가지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1. 칸디다성 질염 증상 및 맞춤 질염약

가임기 여성에서 가장 흔한 질염은 바로 칸디다성 질염이라고 하는데요.

이 칸디다성 질염의 특징은 하얗고 몽글몽글한 분비물과 가려움증이라고 합니다.

 

하얗고 불투명한 몽글몽글한 분비물이 증가하고, 또 심한 가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는 칸디다성 질염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우리가 '질염약'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를 수 있는 상품인 카네스텐, 카네마졸과 같은 클로트리마졸 성분 질정이 우선 권장된다고 합니다.

 

클로트리마졸 질정은 100mg이 6알 들어있는 제품과 500mg이 1알 들어있는 제품이 있는데요.

100mg의 경우 6일간 복용하게 되고, 500mg을 사용하게 되면 1알로 1번 사용하는 1회 요법이기 때문에 같은 성분이라도 용량에 따라 사용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꼭 사용법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세균성 질염 증상 및 맞춤 질염약

세균성 질염은 비린내 같기도 한 악취가 나는 묽은, 투명한 분비물이 많아지는 게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가려움증은 그렇게 심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곰팡이 균을 죽이는 클로트리마졸 성분의 질염약은 원인인 세균에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때는 '세나서트'라고 하는 세균성 질염에 사용되는 질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세균은 산성 환경에서는 증식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질 내부의 pH를 정상적인 산성으로 만들어주는 락테이트 성분이 함유된 질 내 삽입해서 짜 넣는 형태의 의료기기나 아니면 외음부를 씻어내는 세정제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트리코모나스 질염 증상 및 맞춤 질염약

살균 소독약에 해당하는 포비돈 요오드 성분의 지노베타딘 질정이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승인 적응증이 있기는 하지만 병원 질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초록빛의 거품이 낀 분비물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더불어서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전염률이 70%로 파트너도 함께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포비돈 요오드 성분의 질정은 세균, 곰팡이균 그리고 바이러스와 원충까지 살균 소독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선 세균성, 칸디다성, 트리코마나스 질염 세 가지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요오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요오드 성분에 과민증이 있거나 갑상선 관련 질환이 있는 분들은 사용을 피하는 게 좋다고 하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질염 증상 별 맞춤 약국 질염약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위에서 소개한 약국약으로 증상의 호전을 볼 수 있지만 자주 반복되거나 증상이 심한 질염은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