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증상별 알레르기 안약 추천 및 주의사항 (feat. 결막염 안약)

환절기가 되면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결막염 등으로 알레르기 안약을 찾는 분들도 많아지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눈이 불편할 때 증상에 따라서 도움이 되는 안약을 추천해 보고 또 주의사항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알레르기 때문에 눈이 불편한 분들도 있지만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 역시 많은데요.

해서,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영양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영양제 알아보기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영양제 Best 3

비염, 아토피, 습진! 온몸을 간지럽게 하는 등 우리를 힘들게 하는 알레르기 질환! 알레르기에는 염증을 동반한 다양한 면역반응과정이 진행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특히나 가려움, 콧물, 재채기

gonnyangmama.tistory.com

 

알레르기-결막염-안약

 

증상에 따른 알레르기 안약 추천 & 주의사항


1. 가벼운 가려움 & 심하지 않은 충혈

봄철에 꽃가루나 황사, 게다가 요즘에는 고양이나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이런 반려동물의 털에 알레르기 반응이 눈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특별히 눈의 충혈이 심하지 않고 가볍게 가렵기만 한 정도라면 항히스타민 성분인 케토티펜 성분만을 포함하고 있는 안약을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제품이 알러쿨 점안액, 포티텐 점안액 등이 있으며, 또 같은 성분으로 1회용으로 된 케토핀프리 점안액도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병으로 된 안약은 일반적으로 개봉하고 한 달까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반려동물에 의한 경우나 아니면 계절성 알레르기 등은 알레르기 반응이 자주 그리고 일정 기간 동안 쭉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병 제품을 사용하는 게 더 편할 수 있지만 갑작스럽게 어떤 이물이 들어가서 일시적으로 가렵거나 불편한 경우에는 일회용 제품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좀 더 경제적이겠죠?

 

 

2. 가려움과 눈 충혈 동반

좀 더 심해져서 가려운 증상과 함께 눈에 충혈도 좀 심하다면 항히스민제인 페니라민과 혈관을 수축시켜서 충혈을 완화해 주는 나파졸린 성분이 들어간 안약을 사용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제품이 나조린 점안액이 있습니다.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은 케토티펜 성분과 동일한데, 혈관수축제가 함께 들어가서 충혈이 좀 더 심한 경우에 혹은 눈에 자극감이 좀 더 심한 경우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혈관 수축제는 자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수축되어 있던 혈관이 오히려 확장되면서 충혈이 악화될 수 있고, 내성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혈관 수축제가 들어간 안약들은 인공눈물처럼 수시로, 자주 넣지 않도록 하루 최대 4회 정도까지, 최소 6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사용할 수 있게 조절하는 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가려움, 눈곱, 이물감 (결막염)

가려움에 눈곱도 좀 끼고 이물감도 좀 드는 것 같다면 알레르기에 의한 증상보다는 결막염 등으로 인한 증상일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 경우 대표적인 제품이 시크린원, 신폴에이, 신도톱 점안액 등이 있는데,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글리시리진산과 함께 항생제 성분인 설파메톡사졸 그리고 충혈 완화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카프로산과 항히스타민제인 클로르페니라민 성분이 들어간 안약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보통은 우리가 수영장이나 목욕탕을 다녀온 후에 눈이 좀 찜찜하고 가렵기도 하면서 눈곱도 조금 끼고 이물감도 있는 등 이런 결막염이나 아니면 다래끼가 났을 때, 또는 알레르기 결막염이 왔는데 너무 가려운 것 때문에 눈을 손으로 비비거나 해서 2차 감염이 일어난 경우 등에 이러한 결막염 안약들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가려움, 충혈, 눈 피로 및 침침함

알레르기 증상으로 눈이 가렵기도 하고 충혈되기도 한데 휴대폰이나 모니터를 많이 봐서 눈이 조금 피곤하고 침침하기도 하다면 아이미루 점안액 등과 같은 비타민을 함유한 안약을 사용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안약들에도 기본적으로 가려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클로르페니라민 항히스타민제가 들어가 있고 혈관수축을 통해서 충혈을 완화해 주는 테트라히드로졸린, 그리고 비타민 A, B, 아스파트르산과 같은 아미노산의 영양 성분들이 포함이 되어 있는 제품들인데요.

 

이런 제품들은 대부분 시원한 느낌의 청량감이 있는 제품들이라 가려움 느낌 완화에 좀 더 즉각적인 효과를 느낀다고 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품에 따라 청량감의 강도가 다르다 보니까 청량감이 중요한 분들이라면 이 부분도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증상에 따른 알레르기 안약과 결막염 안약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기본적으로 눈이 가려울 때는 절대 손으로 비비지 말아야 하며,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고 또 안구에 통증과 같이 심한 증상이 있다면 약국 안약으로 해결하려고만 하시지 말고 꼭 안과를 찾아서 진료를 우선적으로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