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혹시 내 몸에도? 만성염증 증상 제대로 알아보자!

이번에는 모든 질병의 뿌리가 만성염증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도대체 만성염증이 무엇이고, 이러한 만성염증이 왜 위험한지, 또 만성염증은 왜 생기는지 그 원인은 무엇이며, 만성염증이 생기면 우리 몸은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만성염증 증상까지 전반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내가 만성염증인지 확인할 수 있는 만성염증 자가진단법과 만성염증 없애는 법, 그리고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이와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성염증 자가진단법 알아보기

 

만성염증 자가진단법 및 없애는 법 &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이유 없이 몸이 아프고 기운이 빠진다. 어디가 문제인지 알고 싶어 병원을 전전하지만 특별한 원인을 찾아내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초음파, MRI, 심지어 양성자 컴퓨터 단층촬영장치(PET-CT)

gonnyangmama.tistory.com

 

만성염증-증상

 

만성염증이란


우리 몸속에 외부의 적인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우리 몸의 군대인 면역 세포가 출동하게 됩니다.

그곳에선 매우 치열한 전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면역이 작용하는데 필요한 물질들이 모이게 되는데, 열이 나고, 붓고,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전쟁터가 바로 '염증'입니다.

 

이러한 염증은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바로 급성 염증과 만성 염증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염증이 급성염증이며, 만성염증이란 일반적인 염증과는 다르게 특별한 증상이 없이 오랫동안 지속되며,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다 우리 몸의 조직과 장기를 망가뜨리는 무서운 침묵의 염증을 말합니다.

 

이 만성염증은 혈관의 면역 반응을 일으킴으로써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일으킬 수가 있고, 통풍, 당뇨, 골다공증, 관절염, 우울증, 식도염, 천식, 알레르기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인자가 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모든 질병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만성염증의 위험성


만성염증 자체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우리가 질환이 있을 경우에 근본적인 원인인 만성염증을 모르고 증상만 완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 본질적인 치료가 되지 않고 증상이 계속 반복될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영양소를 복용함으로써 어떠한 질병을 치료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것이 이 만성염증을 교정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만성염증 원인


그렇다면 만성염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그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당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거나 그로 인한 인슐린 저항성, 과식, 야식과 같은 나쁜 식습관을 오래 지속한다든지,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환경 호르몬, 중금속, 미세먼지 등과 같은 독소 인자에 자주 노출이 된다든지, 좌식생활도 고정된 자세로 오래 있다 보면 몸속에 독소가 쌓여서 만성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장내 균총이 좋지 않다거나 식이로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안 좋은 기름을 많이 섭취한다든지 하는 경우에도 만성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염증 증상


자, 그렇다면 우리 몸에 만성염증이 생기면 우리 몸은 어떤 신호를 보낼까요?

다시 말해 만성염증 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과식, 야식, 고당분 식이와 앉아서 생활하는 좌식생활을 지속하는 경우에 만성염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이유 없이 피부가 가렵고 염증이 올라오거나 뾰루지,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이 지속되고, 자주 배에 가스가 차고 변비와 설사가 있을 경우, 늘 배가 고프고 단 음식을 찾고, 잠을 잘 못 자고 반복적인 피로감이 있을 경우 만성염증의 전형적인 증상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만성염증이란 무엇이고 이 만성염증이 왜 위험한지, 그리고 만성염증이 생기는 원인과 만성염증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만성염증은 모든 질병의 뿌리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내가 만성염증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며,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서 이를 관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만성염증을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