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무릎연골주사 가격, 효과, 주기 등 연골주사 총정리!

무릎이 안 좋으신 분들은 무릎연골주사,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번에는 퇴행성 무릎 관절염을 비롯한 무릎관절의 문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무릎연골주사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무릎연골주사란 무엇이고, 무릎연골주사 효과는 어떤지, 그리고 무릎연골주사 가격, 주기 등 연골주사에 대해서 꼭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무릎연골주사 효과

2. 무릎연골주사 언제 맞아야 할까?

3. 무릎연골주사 부작용 및 내성

4. 연골재생에 효과가 있을까?

5. 얼마나 자주 맞아야 할까?

6. 무릎연골주사 가격

7. 퇴행성관절염 4기에도 도움이 될까?

 

여기서 잠깐!

 

무릎 관절에 좋은 영양제와 무릎 통증에 좋은 음식에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릎 관절 영양제 알아보기

 

무릎 관절에 좋은 영양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제대로 알아보자!

무릎 관절에 어떤 영양제가 좋을까요? 무릎 관절에 좋은 영양제를 선택하는데 많은 고민이 따르게 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구입전 무엇을 먹어야 좋고, 무엇을 확인해 봐야 할까요? 그래서 이번

gonnyangmama.tistory.com

 

무릎 통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무릎 통증에 좋은 음식! 이것 매일 먹으면 통증 완화에 도움 된다.

나이가 들수록 무릎이 뻣뻣하고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관절 통증은 체중 부하를 많이 받거나 자주 사용하는 무릎과 손가락 등에 염증이 생기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특별한

gonnyangmama.tistory.com

 

■ 무릎연골주사 효과


무릎연골주사는 히알루론산이라는 성분의 주사입니다.

히알루론산은 원래 우리 몸에 존재하는 물질로 연골과 관절을 부드럽게 해서 윤활작용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인 히알루론산은 피부과에서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피부에 많이 맞는 물광주사가 바로 이것인데요.

물광주사를 맞으면 피부가 촉촉해지면서 광이 나는데, 히알루론산이 탄력효과와 보습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히알루론산 성분의 연골주사를 무릎관절에 투여하면 일종의 윤활제 역할을 해서 통증을 줄여주고,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 주고, 이로 인해 관절간의 마찰이 줄어들어 뻑뻑한 느낌을 줄여주고 손상된 연골을 보호하고, 마모를 더디게 해 퇴행성관절염이 진행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 무릎연골주사 언제 맞아야 할까?


무릎연골주사는 퇴행성 무릎 관절염 초기와 중기, 즉 아직 연골이 남아있을 때 맞으면 통증이 줄고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늦출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 연골판이 찢어지거나 손상되었을 때, 또는 연골이 단단함을 잃고 약해져서 지속적인 마찰로 연골 연화증이 발생했을 때, 류머티즘 관절염이 있을 때 등 무릎관절에 여러 문제가 있을 때 연골주사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릎-연골-주사

 

■ 무릎연골주사 부작용 및 내성


무릎연골주사! 부작용이나 내성이 있을까요?

연골주사는 우리 몸에 원래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고, 여러 번 맞더라도 특별한 부작용이나 내성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히알루론산은 실제로 무릎 안에서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흡수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퇴행성관절염이나 무릎관절에 문제가 있을 때 여러 번, 꾸준히, 장기간 맞아도 별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 무릎연골주사, 연골 재생에 효과가 있을까?


이 주사의 이름은 연골주사지만 연골 재생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 번 손상된 연골은 주사치료로는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연골이 다 닳기 전에 잘 관리해서 최대한 진행을 늦추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연골이 추가적으로 닳기 않게 잘 관리하는 측면에서 연골주사는 특별한 부작용이나 내성이 없고 효과적인 측면이나 비용적인 측면 등에서 편하게 지속적으로 맞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치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무릎연골주사 얼마나 자주 맞아야 할까?


연골주사는 일반적으로 6개월 간격을 두고 맞는다고 합니다.

연골주사의 효과를 통상적으로 6개월 정도로 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연골주사 치료 시에는 보통 일주일에 한 번씩 총 3회에 걸쳐서 주사를 맞고 이후 6개월 뒤에 다시 맞는 방법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6개월에 한 번만 맞아도 동등한 효과가 나타나는 연골주사도 나와있기 때문에 시간을 맞추기 어려운 분들이 한 번만 맞으면 되는 주사를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주사를 맞을 지는 환자분의 상황에 따라 담당의사와 상의해서, 선택해서 맞으면 된다고 하네요.

 

또한 연골주사의 효과는 주사를 맞자마자 그 즉시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일반적으로 1~2주 정도의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6개월가량 지속되며, 주사를 맞고 난 뒤 1~2일 정도는 뻐근한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대부분 며칠내로 좋아진다고 합니다.

 

 

■ 무릎연골주사 가격


연골주사는 6개월에 한 번씩 건강보험이 적용되는데,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경우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건강보험 적용시, 6개월에 3회를 맞는 주사는 1회당 약 1만 원, 6개월에 1회 맞는 주사는 1회당 약 3만 원의 비용으로 주사를 맞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럼 건강보험이 왜 6개월마다 적용이 되는 것일까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연골주사의 효과를 통상적으로 6개월 정도로 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서 연골주사 효과가 짧은 경우가 있어서 6개월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환자의 선택으로 연골주사를 또 맞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때는 건강보험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비용을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무릎연골주사가 퇴행성관절염 4기에도 도움이 될까?


X-ray상으로 연골이 다 닳아 허벅지뼈와 정강이뼈가 이미 붙어버린 퇴행성관절염 4기이면서, 가만히 휴식을 취하거나 잘 때도 통증이 극심하다면 무릎연골주사로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이때는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수술을 받아야 할 시기에 수술을 하지 않고 계속 오래 버티면 관절이 굳거나 변형이 너무 심하게 되면 나중에 수술이 잘 되어도 결과가 안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인공관절수술을 꼭 해야 되는 상황이라면, 특히 나이가 70세 이상이라면 계속 버티시지 말고 최대한 빨리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무릎연골주사 효과, 가격, 주기 등 무릎연골주사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는데요.

혹시라도 무릎의 문제로 무릎연골주사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신 분들, 또는 주사 맞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오늘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