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인공눈물 추천! 리프레쉬 플러스 점안액 vs 아이톡 점안액

건조한 겨울 철이 오면서 인공눈물을 찾으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요즘은 스마트폰, PC 등의 화면 기기들을 많이 사용하고, 또 라식, 라섹 같은 시력 교정술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꼭 겨울뿐 아니라 사시사철 인공눈물이 필수템인 분들이 훨씬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약국에 가면 인공눈물 종류가 어마어마하게 많은데요.

이번에는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인공눈물 추천 제품! 리프레쉬 플러스 점안액과 아이톡 점안액을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이상적인 인공눈물의 조건 및 성분

2. 인공눈물 추천 제품 하나! 리프레쉬 플러스 점안액

3. 인공눈물 추천 제품 둘! 아이톡 점안액

 

 

■ 이상적인 인공눈물의 조건 및 성분


인공눈물은 안구 건조증 치료를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약입니다.

꼭 안구 건조증을 진단받지 않더라도 눈에 이물이 들어간 경우 세척을 위해, 혹은 렌즈 착용 등으로 눈이 건조해서 불편한 경우에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이 안구 건조증 치료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인공눈물의 조건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첫 번째, 무방부제 일 것.

두 번째, 전해질들, 특히 칼륨과 중탄산염을 함유하고 있을 것.

세 번째, 단순히 물과 전해질의 조합보다 중합체의 형태로 보존 시간이 긴 성분일 것.

네 번째, 산도가 중성에서 약 알칼리성일 것.

 

 

최근 시중에 일반의약품으로 나와 있는 인공눈물 성분 중 가장 흔한 성분은 크게 CMC라고 불리는 카르복시메틸 셀롤로오스 성분, 히프로 멜로스 성분, 또 트레할로스 성분, 그리고 염화칼슘, 염화나트륨 복합체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인공눈물 하면 가장 유명한 히알루론산 성분은 왜 없을까요?

 

병원에서 처방받아 사용하는 인공눈물 제품들은 대다수가 히알루론산 성분인데 반해서 처방전이 필요 없는 일반의약품 성분 중에서는 히알루론산 단독 제품을 찾아보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주 성분으로 히알루론산을 사용할 수 없는 대신에 트레할로스 등의 메인 성분과 함께 부원료로 히알루론산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점안액 성분을 볼 때는 주 성분 뿐만이 아니라 부원료까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공눈물

 

■ 인공눈물 추천 제품 하나! 리프레쉬 플러스 점안액


인공눈물 중에 리프레쉬 제품은 병원 처방으로도, 그리고 처방전 없이도 구매가 가능해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데요.

이 제품이 바로 대표적인 CMC 성분의 인공눈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CMC 제품은 트레할로스나 히프로 멜로스 성분에 대비해서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눈물의 점도를 증가시키고 수분을 끌어들여서 눈물층을 두껍게 하는 역할을 통해 안구 건조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보습효과가 좋은 편이고 지속성이 강하지만 흘러내릴 경우 눈꺼풀에 비듬처럼 하얀 껍질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문제가 있거나 한 것은 아니고 또 제거가 잘 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 인공눈물 추천 제품 둘! 아이톡 점안액


CMC 성분들이 거의 주를 이루던 약국 인공눈물 시장에 혜성처럼 등장한 성분들이 바로 트레할로스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아이톡 제품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트레할로스는 선인장에 있는 천연 물질로서 삼투압에 관여하는 수분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선인장'이라는 이미지에서부터 느껴지듯 수분을 잘 머금고 다른 한쪽으로는 단백질과 잘 결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이 트레할로스 성분의 경우 인공눈물뿐 아니라 화장품의 성분으로, 그리고 전분을 이용한 식품이 굳어서 딱딱해지는 것을 늦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빵이나 과자, 주먹밥, 삼각김밥 등의 식품에서 촉촉함을 유지해 주기 위한 식품 첨가물 등으로 이미 널리 사용되던 성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인공눈물로써 트레할로스 성분을 살펴보면,

한쪽은 수분, 한쪽은 단백질과 결합하게 되는데, 바로 이 단백질이 우리의 안구 표면이 됩니다.

다시 말해서 안구 표면에 수분을 유지시켜 줄 뿐 아니라, 단백질 표면, 즉 각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인공눈물 추천 제품 두 가지!

리프레쉬 플러스 점안액과 아이톡 점안액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같은 인공눈물이라도 성분에 따라서 작용하는 방식과 기능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눈의 건조감이 심해서 인공눈물을 너무 자주, 많이 넣어야 하는 경우라면 단순히 인공눈물로만 버티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