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녹차로 하는 카테킨 다이어트! 녹차 카테킨 효능 및 부작용, 하루 섭취량

녹차로 하는 카테킨 다이어트!

 

우리가 흔히 건강보조식품으로 다이어트할 때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성분이 두 가지 있는데요.

바로 가르시니아와 녹차 추출물인 카테킨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르시니아만큼 대표적인 성분인 녹차추출물인 카테킨!

녹차 카테킨 효능 및 부작용, 하루 섭취량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위에서 언급한 가르시니아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르시니아 알아보기 

 

다이어트 보조제 추천 녹차 카테킨 vs 가르시니아, 당신의 선택은?

살찌는 것은 한순간인데 빼는 건 정말 힘들죠? 살은 빼고 싶은데 운동은 하기 싫고... 그래서 조금이나마 덜 힘들게 살을 빼보려고 다이어트 보조제 많이들 찾으실 텐데요. 그리고 해마다 철마다

gonnyangmama.tistory.com

 

녹차-카테킨-다이어트-효능-부작용=하루섭취량

 

■ 녹차로 하는 카테킨 다이어트! 녹차 카테킨 효능


카테킨은 어떤 효능을 갖고 있고 다이어트에 정말 도움이 될까요?

그리고 과연 얼마나 살이 빠질까요?

이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녹차에 포함된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떫은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항염증 작용으로 혈관의 동맥경화를 억제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감소시키고 장에서 지방흡수까지 차단하게 하는 다양한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가 시중에서 접하는 녹차추출물, 이것은 녹차를 농축시켜서 가루로 만든 제품도 있고 알약으로 만든 제품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녹차추출물은 앞서 말씀드린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카테킨으로 인한 효과 외에도 암세포의 자살과 신생 혈관 억제 작용 등을 통해서 간암과 대장암의 발생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목적이나 피부미용까지 다양한 분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 다이어트 측면에 집중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녹차나 녹차추출물에 들어있는 카테킨이란 성분은 우리 몸의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물질을 분해하는 효소인 COMT라는 성분을 억제하게 되고 동시에 카페인이 '포스포디에스테라제'라는 효소를 억제시키게 돼서 이 녹차추출물이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영향을 받은 노르에피네프린은 교감신경을 항진시키게 되고 그렇게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우리 몸속의 대사가 촉진되고 지방이 산화되고 땀이 나고 호흡이 가빠지기까지 하고, 이렇게 해서 살이 빠진다는 원리입니다.

 

자, 그렇다면 원리는 알겠는데, 정말로 카테킨과 카페인이 다이어트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카테킨과 카페인을 복용한 그룹과 그리고 가짜약을 복용한 대조집단을 비교해 봤을 때 카테킨과 카페인을 복용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가짜약을 복용하는 그룹보다 체중감량의 효과가 어느 정도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결과 값이 일정하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추가적인 분석을 통해서 조건이 붙게 됩니다.

그 조건은 바로 아시아인에 있어서 카페인을 아예 섭취하지 않거나 커피에 하루 섭취량이 세잔 이하인 경우에 있어서 이 약을 복용했을 때 효과가 있었다는 얘기죠.

 

 

그럼 데이터상으로는 과연 얼마나 빠졌을까요?

3개월간 1.5kg의 평균치를 나타냅니다.

그런데 3개월 동안 1.5kg이라고 하면 사실은 별 거 아닌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먹기만 해서 그 정도 빠졌다고 하면 굉장히 효과가 높은 편입니다.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는 엄청나게 많은 다이어트 보조제 중에서는 그나마 좀 먹어 볼 만한 성분이라고 생각해도 된다는 뜻이죠.

 

다만 카페인 내성이 있거나 내가 카페인을 평상시에 많이 드셨던 분들에 있어서는 효과가 일정하지가 않고 카페인과 카테킨 중의 어떤 것이 더 효과가 있었는가에 대해서도 모호한 의문점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오랜 기간 섭취를 하게 되면 당연히 내성이 발생하고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카페인의 부작용을 녹차추출물은 저녁에 먹기보다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녹차 카테킨 부작용


카테킨의 치명적인 부작용은 바로 간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인데요.

미국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카테킨은 간독성 가능성이 명백한 A등급 물질이라고 합니다.

녹차추출물 성분 중에 EGCG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가 가장 생리활성이 강한 만큼 그 부작용 또한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카테킨에 쥐의 간세포 실험 결과 미토콘드리아의 독성 그리고 활성산소 독성까지 생긴다는 부작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독성보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두통, 구토, 카페인에 대한 기본적인 부작용, 이런 부작용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간독성은 그렇게 빈번하게 발생하진 않는다고 하고 발생할 확률이 떨어지긴 하지만 발생했을 때 치명적일 수 있고 이 치명적인 간독성 증상은 영국 BBC 방송에서도 소개될 정도로 굉장히 심각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하네요.

 

자, 그럼 어떻게 조심하면 될까요?

이와 같은 간독성 때문에 각 나라에서는 최대 허용량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녹차추출물 기준으로 하루에 1000mg을 넘지 않도록, 1000mg이면 일반적인 녹차 찻잔으로는 24잔입니다.

이 24잔까지는 큰 문제가 없다고 발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럽의 EFSA에서는 농축된 카테킨의 경우는 400mg부터가 간독성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고 일부 연구에서는 200mg도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하자면,

일반적으로 그냥 기본 녹차, 차로 드실 때는 1000mg 즉, 24잔까지는 안전하다는 말이고 이 중에 카테킨만 강력하게 추출되는 제품의 경우에는 하루 섭취량 400mg 이하로 드셔야 한다는 뜻입니다.

다행히도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카테킨은 함유량 자체가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고 간독성도 낮은 편이라고 하는데요.

그렇지만 이 간독성은 명백하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기 때문에 섭취하는 양! 즉, 카테킨 하루 섭취량은 무조건 주의해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녹차로 하는 카테킨 다이어트! 녹차 카테킨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카테킨 하루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체중감량 효과가 다른 것들에 비하면 어느 정도 그래도 검증된 식품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다량을 장기간 드실 경우에는 간독성까지 발생할 수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적정 용량을 안전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적정 용량만 섭취한다면 포함되어 있는 테아닌 성분 덕에 신경안정 효과까지 볼 수 있는 녹차!

녹차 카테킨을 드시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