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꿀물의 효능 및 부작용 제대로 알고 먹자!

자연에서 얻은 인류 최초의 식품!

꿀에는 자연꿀인 벌꿀과 인공 꿀인 당밀이 있는데요.

벌꿀은 오랜 옛날 자연에서 얻은 인류 최초의 식품으로 그리스 제신들의 식량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로마인들은 꿀을 하늘에서 내리는 이슬로 여겼다고 하고, 우리나라에서도 조선시대부터 벌꿀을 채집해서 약재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벌꿀은 약재로 사용할만큼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들이 많으며, 다양하게 활용되지만 보통 일반 가정에서는 물에 타서 꿀물을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꿀물에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섭취 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은 무엇인지 꿀물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꿀물 타는 법과 천연벌꿀, 사양벌꿀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꿀물 타는법 알아보기

 

꿀물 타는 법 & 천연벌꿀, 사양벌꿀 구분 방법 제대로 알아보자!

이번에는 꿀물 타는 법과 천연벌꿀, 사양벌꿀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배우 김희애 씨도 힘들 때마다 꿀을 먹는다. 만병통치약이다. 이렇게 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

gonnyangmama.tistory.com

 

꿀물-효능-부작용

 

 

■ 놀라운 꿀물의 효능


▷ 꿀물 효능 하나! 체내 독소 배출

꿀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칼륨 성분이 몸 속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독소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아침 공복에 따뜻한 꿀물 한 잔을 마시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좋다고 합니다.

 

▷ 꿀물 효능 둘! 피부 미용

앞서 말씀드렸듯이 꿀은 몸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꿀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도와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 꿀물 효능 셋! 복부 팽만감 완화

복통이 있거나 배가 빵빵하고 가스가 찬 느낌의 복부 팽만감이 있다면 꿀물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꿀의 항박테리아 성질이 위장 기관을 강화시켜주고 복통 및 복부 팽만감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꿀물 효능 넷! 숙취 해소

꿀물이 숙취에 좋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꿀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과당 등이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위를 보호해 준다고 하네요.

 

▷ 꿀물 효능 다섯! 면역력 강화

꿀에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효소들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몸 속 박테리아들이 꿀과 접촉하고 바로 죽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때문에 꿀물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꿀물 부작용 및 주의사항


꿀물을 섭취하게 될 경우 혈당이 빠르게 상승할 수 있어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은 밤늦은 시간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꿀에는 당분이 많아 과하게 섭취할 경우 비만의 위험이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꿀에는 '보톨리누스균'을 생성하는 박테리아가 들어있는데 이를 유아가 섭취 할 경우 근육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꿀물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꿀물은 우리 몸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효능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 등이 있기 때문에 섭취 전 주의사항이나 부작용 등에 유의해서 드신다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