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비타민D 부족증상 무엇이 있을까?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알아보자!

성인남녀 93%가 비타민D 결핍이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는 비타민을 비롯해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식습관과 적당한 운동만 잘해도 건강을 충분히 챙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D는 등푸른 생선이나, 표고버섯 등과 같은 음식에서도 섭취를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햇빛을 통해서 생성되기 때문에 음식물로 섭취하기보다는 일정 시간 동안 태양광선을 쬐는 것이 비타민D 부족증상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남녀의 93%가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대부분이 햇빛이 쨍쨍한 시간대에 건물 안에서 일을 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비타민D는 우리 몸의 뼈에 필요한 칼슘 대사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 중에 하나로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각종 질환에 쉽게 노출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즉 비타민D 부족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비타민D 부족증상 무엇이 있을까?


▷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하나! 당뇨 발병률 증가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에 면역조절 물질 생성이 억제되면서 췌장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췌장은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기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둘! 골다공증 발병률 증가

앞서 말씀드렸듯이 비타민D는 뼈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체내 칼슘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칼슘 흡수율이 낮아져 뼈가 약해지고 골다공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셋! 고혈압 위험 증가

비타민D는 혈압을 올리는 유전자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칼슘 흡수율을 높여 혈압 상승을 막아줍니다.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하네요.

 

▷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넷! 발암 확률 증가

대장암과 전립선암, 유방암의 경우 비타민D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하버드대학 연구팀이 비타민D의 혈중 농도가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 비타민D가 높은 그룹이 낮은 그룹에 비해 위 3대 암의 발병률을 낮췄다고 하네요.

 

 

▷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다섯! 아토피 증상 악화

비타민D 결핍은 특히 아토피 피부염 환자분들에게 더욱 안좋다고 하는데요.

아토피 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한 연구에서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에 아토피 피부염이 더욱 악화된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는 비타민D 결핍을 막아야겠죠?

비타민D는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도 있지만 음식보다는 하루에 30분씩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 등 야외활동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