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및 접종전 약복용 이것은 꼭 피하세요!

코로나 때문에 정말 힘들고 지쳐가는 요즘!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하신 분들도 계실 테고, 아직 접종을 하지 않은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번에는 백신 접종을 앞두고 계신 분들! 그리고 접종을 망설이시는 분들이라면 꼭 보셔야 할 내용을 준비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정독해서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한 주의사항과 함께 코로나 백신 접종전에 특정 약을 반드시 피하고, 약복용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고 하는데요.

이 약을 복용하고 접종할 경우엔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과 코로나 백신 접종전 약복용에 대해서 이 약을 왜 복용하면 안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 코로나 백신 접종전 약복용 하면 안 되는 약은?


앞서 언급했듯이 최근 WHO에서 백신 접종 관련  주의사항과 함께 접종 전에 특정 이 약을 복용하지 말 것을 권고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이 약이 백신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면역물질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 이 약은 코로나 백신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백신에도 해당하는 것으로 어떤 종류의 예방접종을 하더라도 반드시 이 약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이 약은 바로 이부프로펜 성분의 소염진통제입니다.

쉽게 말해 우리가 열이 나거나 몸살 기운이 있을 때, 흔히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소염진통제인데, 백신을 맞기 전에 이 약을 복용하게 되면 백신의 효과가 절반 가까이 떨어지게 되고 면역력의 생성을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 로체스터 대학 연구팀에서 발표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몸의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말초혈액 단핵세포의 수가 어떤 약을 투약했는지에 따라 일주일 뒤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실험을 진행했는데 아무런 약을 투약하지 않은 세포에서는 'PBMC' 즉, 말초혈액단핵세포의 수가 가장 높았고 이부프로펜을 투약한 경우에는 PBMC가 절반 가까이 낮아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연구팀은 사람이 아닌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거의 동일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비장 면역세포들의 수가 이부프로펜을 투여했을 때 역시 현저히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어쩌면 내가 유효성과 안전성을 두고 백신을 고민 끝에 맞기로 결정했을 수도 있고, 백신을 통해 바이러스로부터 내 자신을 보호받기 위해 당연히 접종했을 텐데, 효과가 반으로 줄어든다고 하니, 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속상하겠죠.

그리고 노년층의 경우에 상시 복용하는 관절염약이나 특정 약에는 이 같은 소염진통제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인데요.

때문에 나이와 관계없이 상시 복용하는 약이 있는 분들이나 접종전에 복용한 약이 있다면, 반드시 접종전에 의료진을 통해 충분히 상담받고 접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자, 그러면 백신을 맞고서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격한 운동과 음주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실제 당국에서도 최소 2일간 금할 것을 권고했고 전문가들 역시 심장에 무리가 되는 행동은 피할 것을 말했는데요.

격한 운동은 코로나 백신 접종후에 심장에 무리가 될 수 있고, 운동으로 인해 이상반응의 신호를 놓칠수도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음주는 백신의 면역 항체 형성 과정에서 나쁜 영향을 미치고, 백신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최소 5일간은 금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코로나 백신 접종후 먹어야 할 영양소는?


그럼, 코로나 백신 접종후에 빠른 컨디션 회복을 위해 꼭 먹으면 좋은 영양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비타민 B인데요.

비타민 B는 우리 몸의 컨디션을 회복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영양소로, 백신으로 인해 떨어진 체력과 컨디션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영양제로 섭취해도 좋지만 자연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훨씬 더 좋다고 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바나나가 좋고 견과류와 달걀, 그리고 시금치와 브로콜리에도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백신을 맞은 그다음 식사 때부터 이 음식을 자주 먹으면 체력과 컨디션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과 코로나 백신접종전 약복용! 즉, 접종전 먹으면 안 되는 약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실제 전 세계적으로 1, 2차를 나눠서 맞는 백신은 특히 2차 접종 뒤에 대부분 더 큰 통증과 피로감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이번에 소개해드린 주의사항을 잊지 마시고, 접종 전후에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하신다면 백신의 효과를 더 크게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또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