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보리차 효능과 부작용 제대로 알고 드시나요? 알고 먹으면 건강에 도움된다!

보리차는 겉보리를 볶아 물에 끓여 만든 차를 말하는데요.

보통은 직접 볶아 만들기보다는 보리차 티백을 이용해 만드는데 효능에는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과거에 정수기가 없던 시절에는 물을 끓여 먹었는데, 여기에 보리차 티백을 이용해 보리차를 끓여 식수처럼 마시는 집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보리차는 식수 대용으로 마셔도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요.

게다가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들도 많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리차에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그리고 섭취 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은 무엇인지, 보리차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리차
보리차

 

■ 건강에 도움 되는 보리차 효능


▷ 보리차 효능 하나! 소화 개선

보리차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또한 보리에 함유된 다당류 성분인 갈락토시락 성분과 네보신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보리차 효능 둘! 혈액순환 개선

보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뇌졸중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 보리차 효능 셋! 피부 미용

보리차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을 비롯해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체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 조직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 보리차 효능 넷! 장 건강 개선

보리차에 풍부한 섬유질이 장 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이나 숙변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보리의 글루칸 성분이 장내 노폐물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시켜 주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 보리차 효능 다섯! 수분 보충

보리차를 식수 대용으로 먹기 좋은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뇨작용을 유발하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부족한 수분을 보충하는데 좋으며, 갈증 해소에도 좋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보리의 찬 성질 덕분에 해열 효과도 있어 무더운 여름철 마시기에도 좋다고 하네요.

 

 

■ 보리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


위에서 언급했듯이 보리차는 식수 대용으로 지속적으로 마셔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리는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은 체질상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보리는 곡물이기 때문에 상할 수 있어 반드시 냉장 보관을 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보리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쉽게 접하고 마실 수 있는 보리차!

알고 보면 우리 몸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들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수분도 보충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보리차를 오늘부터 식수 대용으로 마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