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수술만큼 중요한 임플란트 수술후 주의사항 제대로 알아보자!

임플란트 수술! 이제는 의료기술이 좋아져서 난도가 높은 수술도 예전보다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수술은 수술인지라 수술을 앞두고 있는 분들은 걱정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술만큼 중요하다는 임플란트 수술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그런데 왜 수술후 주의사항이 수술만큼 중요할까요?

그 이유는 임플란트 식립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임플란트 수술 후에 지켜야 되는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여기서 잠깐!

 

힘들게 식립한 임플란트가 실패해서 재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아마 생각하기도 싫은 상황일 것입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수술이 모두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임플란트가 실패하는 경우들은 어떻게 되며, 또 그에 따른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임플란트 실패 경우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

 

임플란트 재수술 이유는 뭘까? 임플란트 실패하는 경우와 그에 따른 치료방법 알아보자!

이번에 다뤄볼 내용은 임플란트를 재수술하는 경우에 대해서입니다. 힘들게 수술을 해서 잘 사용하면 좋은데 사람이 하는 것이다 보니, 또 사람의 몸에 하는 것이다 보니 100% 라는 것은 없겠죠?

gonnyangmama.tistory.com

 

임플란트-수술후-주의사항
임플란트 수술

 

■ 꼭 지켜야 할 임플란트 수술후 주의사항


▷ 첫 번째, 마취가 깰 때까지 주변부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자!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 되면 마취를 하게 되는데, 수술 부위 주변을 전부 다 마취를 하고 수술이 끝난 후에 마취가 바로 깨지 않기 때문에 2~3시간 정도 마취가 깰 때까지 주변부의 손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사를 한다거나 아니면 양치질을 할 때에도 마취된 부위에 손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 두 번째, 지혈에 신경 쓰자!

두 번째 주의사항은 수술한 부위에서 출혈이 일어나지 않도록 막아주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수술이 끝나고 나서 수술 부위에 거즈를 물게 되는데 2시간 정도 거즈를 물고 있어야 피가 멈출 수 있게 되고, 혹시라도 2시간 이후에도 출혈이 조금씩 일어난다면 추가적으로 거즈를 꽉 물고 있어야 지혈이 잘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술이 끝나고 거즈를 꽉 물고 지혈이 어느 정도 됐는데 집에서 식사를 하다가 뜨거운 국물이나 뜨거운 음료를 마시게 되면 수술 부위의 미세 모세혈관들이 확장되면서 그 부위에 출혈이 추가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음식은 약간 식어 시원한 정도 또는 미지근한 정도로 너무 뜨겁지 않게 식사를 하는 것을 권유한다고 합니다.

 

또한 덩어리가 큰 음식을 씹다가 수술 부위의 봉합이 터져 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며칠 동안은 유동식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세 번째, 냉찜질에 신경 쓰자!

임플란트 수술 후 부종이 생기게 된다고 하는데요.

임플란트 수술 부위에 수술을 하고 나면 혈관들이 모여서 그 수술한 부위를 낫도록 해주기 위해서 약간의 부종이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서 많이 또는 적게 붓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는 수술 부위가 크거나 작거나에 따라서도 차이가 날 수 있는데, 이 부종은 수술 후에 만 48시간 동안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이틀 정도는 차가운 걸로 찜질을 해주는 것이 이 부족을 막아주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집에서는 시간이 날 때마다 수술한 부위에 이틀 동안 꼭 차가운 걸로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네 번째, 흡연 자제하기!

흡연과 음주가 수술의 결과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수술을 하고 나서 수술 부위에 잇몸이 나아야 되는데, 흡연을 하면 잇몸의 재생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임플란트를 심고 나서 주변의 잇몸이 잘 나아주고 그 잇몸 아래에서 임플란트가 뼈와 잘 붙도록 도와줘야 되는데 잇몸이 잘 붙지 않으면 임플란트 식립 부위가 외부환경으로 노출이 되고 이런 경우에 감염이 일어나거나 임플란트가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특히나 발치를 하고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 하거나 아니면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무절개 임플란트를 식립 할 때는 더욱이 흡연은 일주일 정도는 꼭 조심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다섯 번째, 음주 자제하기!

임플란트 심고 나서 음주는 언제부터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에 대한 정답은 되도록이면 안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술은 우리 건강에도 별로 좋지 않지만 임플란트 수술을 하고 난 직후에 음주를 하게 되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부종도 일어날 수 있고 감염도 일어날 수 있는 환경에 면역력을 현저하게 떨어뜨리게 되는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음주도 흡연만큼이나 굉장히 임플란트 성공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소한 한 달 정도는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고 그 이후에도 임플란트 보철이 올라갈 때까지는 되도록 음주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여섯 번째, 뼈이식을 동반한 경우, 주변부에 외력 가하지 않기!

임플란트를 식립 하게 되면 뼈이식을 같이 동반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식립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그 주변의 뼈이식까지 같이 이루어졌다면 지켜줘야 할 주의사항이 있다고 하는데요.

 

뼈이식제는 덩어리 져 있거나 아니면 물렁물렁하거나 이런 형태가 아닌 모래 알갱이처럼 작은 알갱이들을 임플란트 주변에 필히 뼈이식이 필요한 곳에 쌓아서 뼈가 될 때까지 잘 기다려 줘야 하는데 이 주변에 움직임이 많거나 손으로 만져 보거나 외력이 가해지게 되면 쌓아놨던 뼈이식제가 모래알 흩어지듯이 흐트러져 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 주변에 손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외력을 가하거나 손으로 만지는 경우들이 없어야 하며, 양치질할 때나 뼈이식이 잘 됐는지 궁금해서 눌러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수술 결과에 별로 좋지 않다고 하니, 뼈이식을 한 주변은 양치질할 때에도 조심해야 하고 손으로 눌러보거나 음식물을 크게 먹으면서 그 주변에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되도록이면 자제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수술만큼 중요한 임플란트 수술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임플란트 수술을 잘 받았는데, 결과가 안 좋으면 안 되겠죠?

수술 예후를 좌우할 수 있는 주의사항!

꼭 지켜서 임플란트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그리고 오랫동안 사용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