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턱관절 통증 있을 때, 턱관절 병원 어디로 가야 할까?

턱관절 통증 때문에 불편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턱관절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은 근육통으로 시작해서 턱에서 소리가 난다거나 씹을 때 턱관절 통증이 있다거나 여러 가지 경우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턱에서 소리 나는 것 때문에 병원에 가는 경우는 별로 없고 그것보다는 어디가 당긴다거나 턱관절 자체에 통증이 있다거나 또는 씹을 때 턱관절 자체에 통증과 동반하면서 입이 안 벌어지기도 하고 입을 벌릴 때 비틀어서 벌려야 하고, 그리고 관자놀이 쪽이 피로감이 있고 두통이 심한, 이런 구체적인 증상들이 있을 경우 병원을 찾게 된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이처럼 턱관절 증상이 있어서 막상 턱관절 병원을 가려하는데 한의원을 가야 하는지, 정형외과를 가야 할지, 또는 치과를 가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턱관절 통증 등 턱관절 질환이 있는 경우 턱관절 병원은 어디로 가야 할지, 다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치과에서는 턱관절 치료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치과에서 하는 턱관절 치료 자세히 알아보기

 

치과에서 하는 턱관절장애 치료방법 어떻게 턱관절 치료할까?

턱관절장애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턱관절장애는 여러 가지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턱관절 부위의 통증, 턱근육의 통증, 또는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입이 벌어지지 않는

gonnyangmama.tistory.com

 

턱관절-병원-통증
턱관절 통증

 

■ 턱관절 통증 원인


턱관절 질환의 시작은 근육통에서부터라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이런 근육통은 우리가 씹을 때, 입을 벌리거나 다물거나 저작할 때 쓰는 저작근이 머리에 붙어있는데 이 저작근 중에 가장 큰 기능을 하는 저작근이 턱에 붙어 있는, 즉 사각턱, 보톡스 맞는 부위나 그리고 관자놀이 약간 뒤편, 편두통이 있을 때 만지면 아픈 그 부위가 주된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런 것 외에도 목 부위까지 전체적으로 근육통이 오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근육통이 지속되게 되면 두통이 굉장히 심하게 오게 된다고 됩니다.

 

 

그러면서 불편한 증상들이 목도 불편하고 뒷목도 불편한 증상이 생기게 되고 이때 피로감이 너무 심해서 치료를 받아야겠다 싶어서 병원에 방문하게 될 때, 치과에 방문하였다면 치과에서 처방하는 약들이 있는데 근육이완제, 소염진통제 이런 것들을 처방한다고 합니다.

 

일단 통증이 근육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근육통을 없애주고 또는 이것보다 심한 경우, 즉 근육통과 동반해서 턱관절 자체에도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소염제를 통해 완화시켜주게 되고 그러면 통증이 없어지는 경우들이 있는데 문제는 이것이 대진적인 치료라는 것입니다.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고 증상 자체를 완화시켜 주는 것이기 때문에 1~2달 뒤에 또 같은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턱관절 질환을 만성질환이라고 합니다.

 

턱관절 병원

 

■ 턱관절 병원 어디로 가야 할까?


막상 턱관절 병원을 가려는 데 어느 병원을 찾아가야 할지 모호한 부분이 있는데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치과에서 처방하는 약이 근육 이완제,  소염진통제라면 정형외과는 어떨까요? 정형외과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통증 때문에 정형외과에 가게 되면 근육 이완제, 소염진통제를 보통 처방하고 계속 불편함을 호소할 때는 정형외과적인 치료를 하는 경우는 별로 없고 정형외과에서 치과로 가보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에는 한의학에서도 턱관절 치료를 하는데 비슷하다고 하네요.

근육통을 없애기 위해서 침의 전류를 통해서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전류 자극이 아니라 침술만 가지고도 근육통을 이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의과적인 약물을 쓰는 것 외에 물리적인 방법으로 물리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자, 그런데 여기서 드는 생각이 하나 있습니다.

턱관절 증상의 원인이 턱의 비대칭, 부정교합 등의 턱관절의 구조적인 문제로부터 시작된 경우라면 우리는 어떤 턱관절 병원을 찾아가야 할까요?

 

그리고 증상만을 완화시키기 위한 치료가 아닌,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떤 병원을 찾아가야 할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곰곰이 한 번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아닌가 싶은데요.

이 경우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의 치료만 하는 병원이 아닌,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전문적인 턱관절 병원을 찾아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턱관절 통증이 있을 때, 턱관절 병원은 어디로 가야 할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어떤 병원을 가야 할지 방향이 잡히셨나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이 턱관절 병원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