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노르딕워킹 효과! 걷기만 해도 살 빠지는 엄청난 다이어트 효능!

'노르딕워킹'이라고 들어보셨나요?

1990년대 중반 핀란드 등 북유럽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국내에도 2000년대 초중반 들어와 한 때 반짝 인기를 끌고 일부 마니아층에서 즐기는 운동이 됐는데요.

그런데 최근 바른 자세와 엄청난 다이어트 효능으로 인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걷기만 해도 살 빠진다는 노르딕워킹!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르딕워킹의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그밖에 어떤 다른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르딕워킹

 

 

■ 노르딕워킹이 좋은 점 4가지


노르딕워킹 효과 하나! 놀라운 다이어트 효능

노르딕워킹은 크로스컨트리 선수들이 여름철에도 운동하기 위해 고안해 낸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온몸 90% 이상의 근육을 사용해 다이어트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스틱을 사용해 걷기 때문에 스틱 없이 걸을 때보다 40~50% 정도의 kcal 소모를 더 많이 하게 되며, 또한 한 시간 동안 노르딕워킹을 하면 400kcal 정도를 소모하게 된다고 하는데, 이것은 에어로빅, 자전거 타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kcal 소모이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그냥 걸을 때, 한 시간 걸을 때 200kcal 정도의 에너지를 소모하게 된다고 하는데 두 배 가량의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기 때문에 체중감량 즉, 다이어트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겠죠?

 

 

게다가 복부 내장지방, 그리고 피하지방 또한 잘 빠지고 상체의 목, 등, 팔에도 지방이 많은데 노르딕워킹을 하면 그 부분 지방도 잘 빠진다고 하네요.

다만, 최소 3주 이상해야 운동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한 달 정도 하면 체중 변화는 크게 없지만 몸이 균형 있게 변해서 전체적으로 근육량이 늘고 지방이 없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3개월 이상 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크게 나타나게 되는데 최소 하루 60~90분 정도 노르딕워킹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르딕워킹 효과 둘! 당뇨환자 지방 감소

노르딕워킹이 당뇨환자한테는 지방의 양을 줄여줄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르딕워킹 효과 셋! 관절 충격 감소

그리고 노르딕워킹을 할 때는 두발뿐만이 아닌 팔도 같이 사용해서 걷기 때문에 무릎과 발목 같은 관절에 무리가 가는 것을 줄여줄 수 있고, 내리막길에서 이 스틱을 이용하면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의 30%를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걸을 때 무릎, 허리, 고관절 등에 통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폴을 잡고 걸으면 통증 완화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노르딕워킹 효과 넷! 심장, 심폐기능 향상

노르딕워킹을 하게 되면 심장박동수를 늘려주고 산소 소모량을 늘려주는 즉, 다시 말해 심장과 심폐기능을 향상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노르딕워킹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우리 몸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많으니,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 오늘부터 노르딕워킹을 시작해 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