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사마귀 원인, 종류별 증상 & 티눈 사마귀 차이 구별하는 방법!

사마귀는 HPV라고도 불리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 질환으로 피부 및 점막의 양성 증식이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사마귀란 무엇이고, 사마귀 원인, 증상과 특징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티눈 사마귀 차이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사마귀-원인-종류-증상-티눈-사마귀-차이-구별
얼굴에 난 사마귀

 

사마귀 정의


사마귀 바이러스 혹은 영어 약자로 HPV라고 알려져 있는 사람 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한 피부 감염질환이고, 주로 피부나 점막에 양성 증식의 양상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어느 연령대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아동기나 20대에 잘 생긴다고 합니다.

 

사마귀 발생 및 감염 원인


자, 그럼 사마귀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사마귀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인 HPV라고 불리는 바이러스 입자에 직접 접촉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사람 간에 직접 접촉에 의해 발생하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체를 통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감염되더라도 병변이 눈에 보이기까지는 수개월이 걸린다고 합니다.

또 바이러스에 노출된다고 해도 반드시 사마귀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피부에 상처가 있거나 젖어 있는 상태에서 바이러스에 노출 시 감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건강한 사람에서도 사마귀가 발생하지만 아토피 피부염이나 면역억제상태의 환자에서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하네요.

 

 

사마귀 종류 및 주요 증상, 특징


사마귀는 생긴 형태나 발생 위치에 따라 보통 사마귀, 편평 사마귀, 손발바닥 사마귀, 항문생식기 사마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보통 사마귀가 가장 흔한 형태로 표면이 거칠고, 융기되어 있으며, 손등, 손톱주위, 얼굴 등 다양한 부위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편평 사마귀는 보통 사마귀에 비해서 조금 융기되어 있으며, 크기도 2~4mm 정도로 작고, 주로 얼굴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편평사마귀 감염경로 및 레이저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또 레이저 시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편평사마귀와 관련해서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편평사마귀 자세히 알아보기

 

편평사마귀 원인과 예방법 & 편평사마귀 레이저 치료 및 시술 후 관리법

얼굴에 있는 좁쌀 가운데 가장 성가신 것들 중 하나가 바로 편평 사마귀입니다. 편평사마귀는 우리 몸 어디에든 생길 수가 있는데 특히 얼굴에 생긴다면 보기에도 안좋고 정말 스트레스가 아닐

gonnyangmama.tistory.com

 

그리고 손발바닥 사마귀, 특히 발바닥 사마귀는 체중에 의해 눌리면서 병변이 피부 속으로 파고 들어간 형태를 보일 수 있으며, 항문 생식기 사마귀의 경우에는 털의 유무와 각질화 정도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털이 없으며, 불완전하게 각화 된 부위에서는 닭볏 모양의 길쭉한 첨규 콘딜로마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티눈 사마귀 차이 구별하는 방법


대부분의 경우 피부과 전문의를 찾으면 특별한 검사 없이 보는 것만으로, 즉 육안적 소견만으로 대부분 진단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혹시 치료가 잘 안 되거나 아니면 생긴 모양이 비전형적으로 생기거나 하는 경우에는 피부 확대경 검사, 더모스코프 검사라고 하는데, 그런 검사나 아주 드물게는 조직 검사를 통해서 진단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럼 굳은살, 티눈, 사마귀 차이는 무엇이고 또 구별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그런데 앞서 말씀드린 대로 발바닥에 생기는 사마귀가 있는데, 발바닥에 생기는 사마귀는 굳은살이나 티눈이랑 굉장히 비슷하게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발바닥은 계속 마찰되니까 티눈처럼 딱딱하게 보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생기는 원인 자체가 다르다고 합니다.

 

굳은살은 넓은 부위의 압력에 의해 생기고, 티눈은 국소적인 아주 좁은 부위의 압력에 의해 생기고, 사마귀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딱딱해진 표면을 깎아보면 티눈 같은 경우에는 안에서 국소적인 압력에 의해 생기니까, 티눈 핵 같은 것들이 보일 수 있고, 굳은살은 그냥 굳은살처럼 계속 각질층만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마귀는 살짝 깎아보면 사마귀 덩어리가 있고, 그 외에 혈관 공급을 받기 위해서 다양한 혈관들이 증식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그 부분을 살짝 깎아보면 점상출혈, 피가 점점 날 수 있고, 그게 딱지 형태로 보일 수가 있습니다.

 

또한 통증 양상도 조금 다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사마귀 같은 경우는 누르면 아픈 것이 아니라, 잡으면 아픈 경우가 많고, 굳은살이나 티눈은 눌렸을 때 아픈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굳은살이나 티눈은 반복되는 마찰, 압력에 의해 생기니까 무조건 압력을 받는 부위에만 생기지만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기 때문에 압력이 없는 부위, 그런 부위에도 잘 생길 수 있으며,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새끼 치듯이 여러 개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사마귀 원인, 사마귀 종류별 증상과 주요 특징, 그리고 티눈 사마귀 차이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한 내용이 사마귀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