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이것은 꼭 피하세요!

이번에는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어릴 적 우유를 많이 먹어야 키가 쑥쑥 자란다는 말, 한 번쯤 다 들어보셨을 겁니다.

 

풍부한 영양소로 '완전식품'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우유는 칼슘, 단백질, 섭취를 위해 성장기 어린이들뿐 아니라 성인, 그리고 중장년층에게도 섭취를 권하는 영양가 높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우유는 음료인 특성으로 보통 다른 음식이나 식재료들과 함께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음식, 즉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자, 그럼 우유와 함께 섭취 시 건강을 해치는 나쁜 조합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우유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유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우유 효능과 부작용 제대로 알아보자! 뼈 건강 외에도 다양한 효과 볼 수 있다!

우유에 칼슘이 풍부하고 뼈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텐데요. 하지만 우유는 필수 영양소가 풍부해 뼈 건강 외에도 다양한 효능들이 많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

gonnyangmama.tistory.com

 

1.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1-1.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을 먹고 나면 오히려 물보다 우유를 마시는 게 매운맛의 고통을 더 빨리 줄여줄 수 있다고 느껴서 우유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오히려 매운 음식을 먹은 후에 우유를 먹는 것은 위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우유의 유지방이 물에는 잘 녹지 않는 매운 음식의 캡사이신 성분을 잘 녹여낼 수 있기 때문에 매운 음식을 먹고 캡사이신에 의해서 입안이 자극을 받아 고통스러운 상황을 해소하는 데는 우유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유가 입을 지나서 위로 넘어오게 되면 우유 속 칼슘 성분이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유가 들어간 직후에는 속쓰림이 덜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우유 속 칼슘 성분에 의해 위산 분비가 자극되면 가볍게는 속 쓰림, 그리고 이것이 반복되고 심해지면 오히려 위염이나 위궤양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매운 음식을 먹고 이미 위장이 자극받아 있는 상태에서 우유는 더욱 좋지 않기 때문에 매운 음식을 먹은 후에 우유를 찾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 옥살산이 많은 음식

칼슘과 옥살산이 만나면 물에 잘 녹지 않는 칼슘 옥살레이트라는 불용성 염을 형성하고, 이것이 쌓여 결석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칼슘이 풍부한 우유 역시도 옥살산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요로결석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옥살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시금치, 양배추, 근대, 비트 등의 채소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평소 요로결서, 신장결석을 경험하셨던 분이나 이와 같은 가족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우유와 함께 시금치 등의 옥살산의 함량이 높은 식재료를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우유와-같이먹으면-안되는-음식
우유와 산성과일

 

1-3. 산성 과일

신맛이 나는 과일들, 대표적인 것은 레몬, 오렌지, 귤, 자두, 포도 등을 떠올려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신맛이 나는 과일, 즉 pH가 낮은 과일들은 우유와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우유 속 단백질 중에 카제인 단백질은 산 성분과 만나면 엉기면서 응고가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응고된 카제인 단백질은 소화 효소에 의해서 음식물이 분해되는 시간을 오래 걸리게 만들어서 속이 더부룩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복통과 구토를 호소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신맛이 나는 과일들과 우유는 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4. 견과류

호두, 아몬드, 땅콩과 같은 견과류들은 건강한 지방이라고 불리는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또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예방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또 노인분들의 만성 변비에 좋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매일 견과류를 섭취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견과류와 우유도 궁합이 좋지 않은 사이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이유는 바로 견과류에 풍부한 피탄산 때문이라고 하는데, 견과류 속 피탄산이 우유 속 칼슘의 섭취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우유를 건강식품으로 섭취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칼슘의 섭취를 위해서이기도 하죠?

그래서 견과류와 우유는 각각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지만 함께 먹는 경우에는 칼슘과 피탄산이 만나서 불용성 복합체를 형성해 오히려 칼슘 흡수를 억제시킬 수도 있으므로 따로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마치며


지금까지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한 음식 이외에도 우유는 식품뿐 아니라 약물과도 상호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의 항생제, 그리고 장에서 녹도록 특수 설계된 변비약이라던가, 아스피린 등의 '장용정'인 경우, 또 칼슘, 마그네슘을 포함한 제산제는 다량의 우유와 함께 복용 시 약물의 흡수를 떨어뜨리거나 밀크 알칼리 신드롬과 같은 부작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각각은 우리 몸에 이로운 건강식품들이 함께 만났을 때 오히려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