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편평사마귀 원인과 예방법 & 편평사마귀 레이저 치료 및 시술 후 관리법

얼굴에 있는 좁쌀 가운데 가장 성가신 것들 중 하나가 바로 편평 사마귀입니다.

편평사마귀는 우리 몸 어디에든 생길 수가 있는데 특히 얼굴에 생긴다면 보기에도 안좋고 정말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편평사마귀 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편평사마귀 레이저 치료 등 편평사마귀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많은 분들이 티눈과 사마귀를 혼돈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티눈과 사마귀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든을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티눈과 사마귀 차이 알아보기

 

사마귀 원인, 종류별 증상 & 티눈 사마귀 차이 구별하는 방법!

사마귀는 HPV라고도 불리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 질환으로 피부 및 점막의 양성 증식이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사마귀란 무엇이고, 사마귀 원인, 증상과 특징은 어떻게 되

gonnyangmama.tistory.com

 

편평사마귀-원인-치료-관리

 

■ 편평사마귀란


편평사마귀는 위가 편평하고 살색 또는 황갈색을 띤 모양으로 1mm~3mm 직경의 타원형이나 둥근 모양인데 피부보다 살짝 올라와 있습니다.

생긴 거나 색깔이 색소처럼 보이기도 해서 이를 잡티로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잡티는 평평한데 편평사마귀는 살짝 올라와 있는 것이 차이가 있답니다.

그리고 너무 자잘해서 이게 한 수십 개 되어도 잘 모르고 사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처음에 하나둘씩 시작해서 심하면 팔, 가슴, 등으로까지 점점 번져서 수백 개가 있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하네요.

 

 

■ 편평사마귀 원인 & 감염경로


편평사마귀 원인은 무엇일까요? 인유두종 바이러스라는 HPV에 의해서 생기고 접촉에 의해서 전염이 된다고 합니다.

악성은 아니고 보통 증상은 없다고 하는데 미용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죠.

사마귀 바이러스인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타입은 백 개가 넘는데 타입에 따라서 바이러스가 인체 내에서 좋아하는 부위가 다르다고 합니다.

편평사마귀는 주로 3번, 10번, 28번, 49번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이러한 사마귀 바이러스는 얼굴에 상처가 나거나 손으로 자꾸 만질 때, 긁거나 하는 등 지나친 자극을 받을 때 감염이 되어서 나타나게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면도로 상처가 잘 나게 되는 남성들의 수염 부위에도 잘 나타나고 여드름이나 아토피가 있어서 얼굴에 손을 잘 대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흔해서 임신 시에 번져버리는 경우도 흔하다고 하네요.

 

 

■ 편평사마귀 레이저 치료


몸에 있는 편평사마귀는 드라이아이스 같은 연기 나는 액화질소로 지져서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얼굴에는 냉동치료가 흉터를 남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잘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얼굴에 있는 편평사마귀! 가장 확실하고 간편한 방법은 레이저로 사마귀를 깍거나 태워서 직접적으로 없애는 것이라고 합니다.

편평사마귀 레이저 시술은 점 빼는 시술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편평사마귀 레이저 치료 후 약간의 상처가 생길 수 있지만 내가 원하는 부분 모두 시술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편평사마귀 레이저 시술 후 관리


편평사마귀 레이저 치료 후에 하루 이틀 정도는 재생 테이프를 붙이고 그 후로는 상처 연고를 바르고 1주일 정도부터는 색소 침착의 예방을 위해서 선크림을 바르는 것으로 관리하시면 됩니다.

사마귀 사이즈에 따라서 4일~1주일 정도 회복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 기간을 고려해서 치료를 받으시면 좋을 듯하네요.

 

■ 편평사마귀 레이저 치료 간격


현재로서는 편평사마귀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편평사마귀는 레이저 치료를 통해 제거를 해도 다시 생겨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사마귀가 너무 많아서 수백 개, 이렇게 되는 경우에는 한 달 간격으로 두세 번 제거 후, 그 후에는 6개월 정도에 한 번씩 피부과에서 진료를 보고 제거를 해주는 유지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마귀가 몇백 개로 많아졌을 때 제거해 주는 것보다는 몇 개 안 될 때 미리미리 제거해 주는 것이 비용도 절약하고 고생도 덜하기 때문이죠.

 

 

■ 편평사마귀 바르는 약


편평사마귀 치료를 위해 바르는 약도 있는데요!

보통 여드름에 쓰이는 각질 제거 연고들입니다. 이런 것들은 약 2개월 이상 꾸준히 바르면 사마귀가 살짝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내가 사마귀가 너무 많은데 여드름도 있고 비용 부담이 크다면 좀 귀찮고 오래 걸려도 연고 도포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는 개인에 따라서 다양하고 편평사마귀 레이저에는 못미친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 편평사마귀 예방법


사마귀 치료 후 또는 사마귀가 생기기 전에 안 생기게 하는 편평사마귀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주변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사마귀 주변 피부를 문지르거나 꼬집거나 긁지 않습니다. 미세한 스크래치가 나는 순간 사마귀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만진 손으로 다른 피부 만지지 않기

사마귀를 만진 손으로 다른 피부를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세 번째, 보습제 사용

보습제를 잘 발라서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합니다.

얼굴에 각질이 일어나 있고 건조하면 사마귀가 번질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네 번째, 여드름 치료

여드름을 치료합니다. 피부 장벽의 약화에 의해서도 여드름이 생기고 여드름 때문에 피부 장벽이 약해지니 여드름을 치료해서 피부를 튼튼하게 만들어야 사마귀가 덜 생긴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면도 시 상처 주의

남성분들의 경우 면도할 때 너무 바짝 해서 상처를 만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면도기로 사마귀를 건들지 말아야 하는데요. 이는 면도기에 바이러스가 묻어가서 다른 곳으로 옮겨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편평사마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편평사마귀! 하루빨리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위에 언급했듯이 HPV 즉,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전신으로 퍼지는 전염성을 갖고 있고, 이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린 내용은 여기까지이고요~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