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어떤 것을 먹으면 좋을까?

한 번 진행되면 되돌리기 어려운 치매!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65세 이상 성인 10명 중 1명은 치매를 앓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만큼 치매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치매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하며,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한 번 진행되면 되돌리기 매우 어려우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많은 전문가들은 치매를 막기 위해 먹고 마시는 식습관의 중요성을 가장 크게 강조합니다.

 

여기서 잠깐!

먹는 음식 말고, 마시는 차! 즉 치매에 좋은 차에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치매에 좋은 차 자세히 알아보기

 

치매에 좋은 차! 기억력과 치매예방에 좋은 차 무엇이 있을까?

2020년 65세 이상 노인 중 치매환자 수가 84만 명에 달하고 65세 이상 치매 유병률은 10.3%로 노인 인구 10명 중 1명은 치매를 앓고 있었으며, 이는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2020년 치매환자를 추정한

gonnyangmama.tistory.com

 

자, 그럼 잠자기 전에 먹으면 뇌세포를 회복시켜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예방-음식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이것은 꼭 기억하세요!


잠자기 전에 매일 들기름을 한 숟가락씩 먹는다면 치매를 막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들기름에 풍부한 리놀렌산은 오메가 3 지방산으로 뇌세포 구성 물질인 DHA를 만드는 필수 지방산인데요.

이 성분은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을 분해하여 치매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농촌진흥청과 부산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인지능력이 손상된 실험군에 들기름과 올리브유, 옥수수유 등 식물성 기름을 2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들기름을 섭취한 실험군에서 손상된 뇌세포의 회복을 통한 인지능력 개선 효과가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대조군에 비해 공간과 물체 인지능력은 1.5배 높았으며, 장기 기억력과 문제 해결 능력 또한 높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뇌 건강에 좋은 들기름은 성인 기준 한 티스푼 정도만 먹으면 되며, 잠자기 전에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영국 로체스터대학교 의학센터에 따르면 뇌 복원 작용은 잠을 자는 동안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뇌 복원 작용이란 뇌신경 세포 사이의 연결 관계를 정비하고, 뇌에 생긴 감염이나 손상을 복구하는 것인데요.

잠자기 전에 먹은 한 숟가락의 들기름은 체내 흡수율이 더욱 높아 뇌에 더 집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기름이 아닌 들기름을 권장하는 이유는 바로 리놀렌산의 함유량과 연관이 있습니다.

들기름의 리놀렌산 함유량은 60% 이상인데, 콩기름은 10% 이하, 참기름은 1% 이하이므로 치매 예방에 목적이 있다면 들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참고로 리놀렌산은 열과 공기에 약해 쉽게 변질되므로 들기름을 고를 때는 볶지 않고 생으로 압착한 생들깨기름을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들기름은 만들어진 지 5개월 이내에 먹는 것이 산패를 방지할 수 있어 안전하고, 구입 후 최소 1년 이내에 모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들기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들기름은 치매 예방은 물론 염증과 혈관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들기름은 발연점이 약 160℃로 고온에서 볶거나 튀기면 발암물질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낮은 온도에서 사용하거나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