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유방암 종류 및 치료방법, 치료과정 제대로 알아보자!

이번에는 유방암 종류와 유방암 치료방법, 그리고 유방암 치료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약 2, 3만 명 정도의 유방암 환자가 발생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한민국은 유방암의 경우 2015년에서 2019년 통계를 봤을 때 생존율이 약 94%입니다.

 

그리고 유방암은 초기인 1기부터 악성이라 불리는 4기까지 중에서 2기나 3기에서 더 많이 발견되기 때문에 전이가 될 확률도 높고 실제로 생존율이 과거에는 많이 높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한민국은 어떻게 생존율이 높은 것일까요?

그 이유는 유방암의 종류에 따른 치료법을 잘 풀어서 치료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유방암 종류와 치료방법, 치료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유방암을 스스로 체크하고 진단해 볼 수 있는 유방암 자가진단법 및 유방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자가진단 및 초기증상 알아보기

 

유방암 자가진단법 및 초기증상, 예방법 제대로 알아보자!

유방암은 유방 조직 안에 악성 세포가 모여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암세포는 대부분 유관(모유가 지나는 통로)을 둘러싼 상피세포에서 처음 생성된다고 하는데요. 정상 세포라면 세포 자체의 조

gonnyangmama.tistory.com

 

1. 유방암 종류


유방암은 호르몬 수용체인 HER2, Ki-67 발현 정도에 따라서 호르몬 양성 유방암, 또는 HER2 양성 유방암, 또는 호르몬과 HER2를 모두 갖고 있지 않은 삼중음성 유방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HER2, 인간표피성장인자2 양성 유방암인 경우에는 HER2를 발현하는 암으로 면역화학검사를 통해서 양성도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HER2는 정상적인 세포에서도 아주 근소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이 세포의 증식 조절을 하는 유전자 단백질이지만 과잉 활성화가 되면 유방암 예후인자로 변해서 세포의 악성화, 즉 유방암의 악성화에 관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삼중음성 유방암인 경우에는 호르몬 수용체와 HER2 모두 발현되지 않는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유방암-종류-치료방법-치료과정
유방암

 

2. 유방암 치료방법, 치료과정


이렇게 유방암이면 유방암 하나만 있는 줄 알았는데, 호르몬 수용체 또는 거기에 붙는 호르몬의 특성, 위치에 따라서 종류가 다르고 거기에 따른 치료법도 다르다고 합니다.

 

유방암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절제입니다.

즉 다른 장기에 전이가 없는 모든 환자는 무조건 수술로 절제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거기에 대해서 눈에는 보이지 않고 현재 전이가 확인되지 않은 모든 유방암 환자 같은 경우는 항암요법으로서 진행을 하는 동시에 호르몬 요법, HER2 표적 치료요법 등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항암치료법은 모든 단계의 유방암에서 효과가 있으며, 호르몬 요법은 양성인 유방암 환자에서 유효하고, HER2 표적 치료도 HER2 양성에서만 그 효과를 발현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항암요법과 표적, 추적항암요법 외에도 보조 항암화학요법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유방암 수술을 받고 나면 거기에서 검체를 채취해서 정확하게 암의 병기, 1기부터 4기까지 파악합니다.

자, 그럼 항암요법은 얼마나 받아야 할까요?

이는 병기에 따라서 진행되는데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진행하고, 2기 이상인 경우에는 보조 치료로써 방사선 치료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재발률을 낮추고 생존 기간을 연장하게 됩니다.

 

방사선 치료는 항암치료와 같이 하는 경우 독성이 크게 나타나서 환자가 힘들어하거나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항암치료와 항암치료 그 중간에 따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사선 치료도 암의 병기, 수술의 종류,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다르게 진행됩니다.

 

만약에 호르몬 양성 유방암인 경우에는 호르몬 치료를 진행하고, 여기에 폐경 유무에 따라서 약제선택이 좀 달라질 수 있으며, HER2 양성 유방암이면 표적 치료를 같이 진행하고, 표적 치료도 항암제와 비슷하게 투약을 하는데, 보통 3주에 한 번씩 1년까지 투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 마치며


지금까지 유방암 종류와 유방암 치료방법 및 치료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직까지 유방암을 확실히 예방하는 방법은 없지만 비만이나 음주 등 유방암 위험 요인들을 줄이는 것과 더불어서 자가진단, 그리고 정기검진을 하는 등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유방암이 굉장히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그 종류를 미리미리 확인하고 거기에 맞는 정확한 치료를 하게 된다면 서두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5년 이상의 생존율이 굉장히 높은 것이 유방암이기 때문에 유방암에 대해서 너무 두려워만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