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유방암 자가진단법 및 초기증상, 예방법 제대로 알아보자!

유방암은 유방 조직 안에 악성 세포가 모여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암세포는 대부분 유관(모유가 지나는 통로)을 둘러싼 상피세포에서 처음 생성된다고 하는데요.

 

정상 세포라면 세포 자체의 조절기능에 의해 분열하고 성장하다 스스로 사멸하지만, 암세포는 정상적으로 사멸하지 않고 과다 증식해 유방에 덩어리를 형성합니다.

 

 

오늘은 유방암 자가진단법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유방암 초기증상과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유방암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그리고 유방암 치료방법, 치료과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알아보기

 

유방암 초기증상 & 유방암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최근 유방암 환자가 계속 증가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건 초기 진단과 예방을 위한 노력일 텐데요. 오늘은 유방암이 생길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또 유방암을 예방

gonnyangmama.tistory.com

 

유방암 치료방법 및 과정 알아보기

 

유방암 종류 및 치료방법, 치료과정 제대로 알아보자!

이번에는 유방암 종류와 유방암 치료방법, 그리고 유방암 치료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약 2, 3만 명 정도의 유방암 환자가 발생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한

gonnyangmama.tistory.com

 

유방암 초기증상 및 예방법


유방암세포는 유방 조직을 파괴하고 변형하는 한편 림프관이나 혈액을 타고 다른 기관으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특히 유방에는 많은 림프관이 광범위하게 뻗어있으므로 암세포가 겨드랑이의 림프샘으로 쉽게 퍼진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유방암은 전이되기 전에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모유를 수유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수유 외에도 금주와 금연, 적당한 운동과 적절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고, 30세 이전에 출산하는 것 등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0세 이상의 여성일 경우 2년에 한 번 유방 촬영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방 종괴 : 멍울이 만져지거나 피부가 두꺼워진다.
  • 유방 변형 : 한쪽 가슴이 커지거나 늘어졌다.
  • 유두 변형 : 유두에서 피가 나거나 갑자기 유두가 함몰된다.
  • 피부 변형 : 가슴이나 주변 피부가 비늘처럼 벗겨지거나 분비물이 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유방암은 직접 자신의 유방을 만져보며 검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유방암 크기는 2cm 이하이므로 손으로 감지할 수 있는 종양의 크기는 대략 1cm로 웬만한 유방암은 자가진단으로 잡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자가진단으로 딱딱한 멍울이 만져지면 유방암을 의심해야 합니다.

유방암은 촉감이 딱딱하고 손으로 흔들어도 잘 움직이지 않으며, 또 유두가 전과 달리 함몰되거나 유방 표면이 돌출되거나 유방 굴곡에 변형이 있을 때도 유방암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 그럼 좀 더 유방암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거울 앞에서 유방의 전체적인 윤곽, 좌우대칭 여부, 유두와 피부 함몰 여부 등을 살핀다.
  2. 양손을 올려 유방의 피부를 팽팽하게 한 뒤 피부 함몰 여부를 관찰한다.
  3. 왼손을 어깨 위로 올린 뒤 오른쪽 가운데 세 손가락의 끝을 모아 유방 바깥에서 시계 방향으로 원형을 그리며 유두를 향해 천천히 들어오면서 만져본다.
  4. 유두를 짜면서 분비물이 있는지 만져본다.
  5. 겨드랑이에 멍울이 있는지 만져본다.
  6. 반대쪽 유방도 같은 방법으로 검사한다.

 

유방암-자가진단법-초기증상-예방법
유방암

 

마치며


지금까지 유방암 자가진단법 및 유방암 초기증상, 그리고 유방암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암은 조기에 발견할 경우 완치율이 현저히 높아지며, 고령층에서 암이 발병해도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암은 남의 얘기로만 치부하고 검진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시간과 비용 문제로 사람들이 정기검진을 꺼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방암은 오늘 소개해드렸듯이 간단하게 자가 검진이 가능합니다.

유방 주위에 멍울이나 함몰된 부분이 있거나 유두에서 핏빛 분비물이 나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유방암 환자의 60%가 자가 진단으로 유방암을 조기 발견해 높은 완치율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꼭 한번 자가 진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