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위암 수술 종류, 방법 & 조기 위암 내시경 수술 제대로 알아보자!

위암 수술 종류와 방법, 그리고 조기 위암 내시경 수술에는 어떤 것이 있고 또 어떻게 진행될까요?

이번에 그 궁금증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술은 위암 치료 방법 중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위암 수술은 원칙적으로 암을 포함해서 주위에 정상 조직을 충분히 안전거리를 두고 절제한다고 합니다.

 

 

또한 환자의 삶도 생각을 해야 하는데, 위의 어느 부분에 있느냐에 따라서 전체를 절제할 것인지, 아랫부분에 1/3을 절제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자, 그럼 위암 수술 종류와 방법 그리고 조기 위암인 경우 내시경 수술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암세포 죽이는 음식 즉, 항암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고, 조금 더 효과를 높일 수 있게 효율적으로 먹는 방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암 음식 및 먹는법 자세히 알아보기

 

암세포 죽이는 항암에 좋은 항암 음식 6가지!

대한민국 사망 원인 1위 암. 오늘은 암에 좋은 음식, 암세포 죽이는 음식, 즉 항암에 좋은 항암 음식, 그리고 조금 더 효과를 높일 수 있게 효율적으로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이

gonnyangmama.tistory.com

 

1. 위암 수술 종류 및 방법


1-1. 위전절제술

암이 위의 상부 즉, 식도랑 연결되어 있는 상부에 위치하거나 위의 전체에 걸쳐 있는 경우에는 위를 전체를 절제하는 위전절제술을 표준적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1-2. 장문합술

위암으로 의심되고 위암으로 확진된 부분을 완전히 절제 이후에 절제한 부분을 제외한 후 장문합술, 즉 식도에서 십이지장으로 직접 잇거나 또는 위의 일부 조직과 십이지장을 연결해 주는 것이 바로 수술의 목표라고 합니다.

 

1-3. 소화관 재건술

위와 연결되어 있는 림프관 림프절을 모두 제거해서 소화관 재건술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암이 있는 부위는 물론이고 암이 확산되거나 전이될 수 있는 모든 통로를 수술로 제거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잘라내고 나면 공장 부위의 일부를 위로 변형시키는 수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1-4. 위 아전절제술

위 아전절제술은 위암이 있는 부위가 아랫부분에 있거나 병변이 작아서 남아있는 위를 십이지장과 소장을 연결해 주는 수술이라고 합니다.

 

위암-수술-종류-방법

 

2. 조기 위암 치료 방법


 

사실 위암 수술의 가장 큰 목적은 암을 완전히 제거하고 주변 부위를 안전하게 도려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의 일부 조직을 남김으로써 수술 후 삶의 질을 높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암이 점막층 또는 점막하층에만 국한되어 있는 조기 위암인 경우에는 치료 생존율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능적인 보존, 위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남겨주는 것, 그리고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중점을 둬서 치료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조기 위암 치료 방법은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 그리고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이 대표적으로 시행된다고 합니다.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인 경우에는 위내시경 검사 그리고 초음파 위내시경검사, 또 CT 검사, PET-CT 검사 등을 통해서 주위의 림프절 전이가 없고, 내시경적으로도 일부 점막에만 암세포가 국한되어 있다고 확인되는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내시경적 점막절제술,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2-1. 점막 절제술

점막 절제술은 위내시경을 진행하면서 끝 부분의 특수 제작된 나이프로 위장 점막을 얇게 도려내는 것입니다.

수술적 치료에 비해서 전신마취가 필요 없고, 수술 상처도 없으며, 수술 시간도 짧고 위를 보호할 수 있어서 수술 후 회복 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내시경적으로 진행하다가 출혈이 생기거나 일부 위에 구멍이 생기는 천공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서 효과적인 수술을 다시 받아야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복부 CT나 폐 CT 상에서 림프절 전이가 전혀 없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1% 미만에서는 실제로 림프절 전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점막하 절제술을 한 경우에도 장기적으로 추적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2.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은 내시경 점막 절제술로 제거할 수 없을 정도로 넓게 퍼져 있거나 큰 부분을 복강경을 이용해서 수술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잘라낼 부분과 위벽의 전체 부분을 절제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이 수술 방법의 발달로 림프절 절제도 같이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은 기존의 복강경을 이용해서 암이 의심되는 부분을 도려내는 것도 진행하고, 또는 수술방에서 위내시경을 동시에 시행해서 위암이 의심되는 부분을 마킹이라고 하는 방법으로 핀을 꽂고, 그 핀이 꽂혀있는 부분들을 확인해서 복강경을 통해서 일부만 절제하는 방법을 활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외부로 드러나는 절개 즉, 개복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굉장히 흉터가 큰 데 비해서 복강경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절개면이 적고 흉터가 적으며, 환자가 수술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또 위암 수술 후 회복 기간을 짧게 해서 조기 퇴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조기-위암-내시경-수술

 

3. 마치며


지금까지 위암 수술 종류 및 방법, 그리고 조기 위암 내시경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수술적 치료는 위암 치료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복 수술이라고 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 수술 후 삶의 질 관리라는 부담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죠.

그리고 개복 수술을 했다 할지라도 위암 정도에 따라서 가장 중요한 완치 또한 장담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위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해서 나의 위 건강을 챙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