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이것 만은 꼭 알아두자!

옛말에 고인 물은 반드시 썩게 된다는 '적수역부'라는 말이 있습니다.

흐르는 강물은 생명을 품고 있고 건강하지만 생명의 근원인 물도 고이면 썩게 됩니다.

혈액 역시 잘 순환하면 건강하고 생명력이 넘치게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번에는 혈액순환이 안될 때 우리 몸이 알려주는 신호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중요한 이유


혈액은 온몸을 돌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체내 수분 유지, 체온 조절, 면역력 유지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때문에 혈류가 좋다는 것은 혈액이 이런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는 의미이고, 반대로 혈류가 나빠지면 온몸의 장기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혈관은 노폐물로 인해 막히게 되어 신체 기능의 근간이 무너지게 됩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긴다고 당장 몸에 이상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오랜 기간 방치하면 동맥경화나 심장마비, 치매나 파킨슨병 등의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안되면-나타나는-증상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1. 기억력 감퇴

뇌가 우리 몸에서 차지하는 면적은 체중의 2.4%에 불과하지만 뇌에서 사용하는 산소의 양은 호흡을 통해 몸으로 들어오는 전체 산소량의 25%가 넘습니다.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것은 쓰고 버려지는 노폐물도 많다는 것을 뜻하는데, 뇌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노폐물이 쌓여 뇌세포가 손상될 수 있고, 뇌 기능이 서서히 떨어지게 돼 기억력 감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방치하면 뇌혈관이 막히게 돼 뇌 혈류가 차단되면 뇌경색이 생길 수 있고, 혈관성 치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혈압 이상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가장 경계해야 하는 증상은 바로 혈압에 이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혈압이란 한 마디로 동맥벽을 팽창시키는 힘(압력)을 말하는데,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혈압이 필요한 만큼 뇌나 콩팥 같은 중요한 장기에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혈압을 높여 혈액이 부족한 장기에 혈액량을 늘리려는 몸의 반응입니다.

 

문제는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 주요 장기에 혈액을 전달하는 혈관이 손상되고 염증 반응을 일으켜서 뇌나 눈, 심장과 콩팥 같은 주요 장기가 손상될 수 있으며, 이러한 혈관 손상으로 인해 혈관이 터질 수도 있고, 혈관을 좁아지게 만드는 죽상경화증을 일으켜 혈관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3. 면역력 저하

'면역 관리의 시작은 혈액순환이고 끝도 혈액순환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면역세포 백혈구는 혈관을 타고 온몸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혈액과 조직에서 이물질을 잡아먹거나 항체를 형성하면서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백혈구가 돌아다니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등 잔병치레가 많다면 혈액순환 문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4. 만성피로

수면을 취해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피로물질이 몸에 쌓여 있기 때문이며, 이는 혈액순환이 안되고 있다는 신호라고 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혈액 속에는 '젖산'이라는 피로물질이 쌓이게 되는데, 혈액순환 장애로 이를 제때에 배출하지 못하면 이유 없이 늘 피곤하고 무기력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다리 부종

부종은 하루 종일 서 있거나 앉아서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으로 혈액이 중력을 거슬러 심장 쪽으로 올라오지 못하고 다리 끝으로 몰리면서 하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생기게 되며, 정강이뼈 피부를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수초 이상 자국이 남거나 양말을 벗었을 때 자국이 유독 심하고 오래가기도 하고, 자다가 다리 경련이 발생해 깨어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리 부종을 방치하면 하체비만으로 이어지거나 만성적인 부종이 생기고, 심한 경우 하지정맥류까지 악화될 우려가 있는 등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리 부종이 있을 경우에는 틈틈이 다리를 움직여 스트레칭하거나 퇴근 후 집에서는 다리를 베개 위에 올려두고 혈액을 충분히 심장으로 다시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수족냉증

수족냉증 역시 혈액순환이 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낄만한 온도가 아닌데도 지나치게 손발이 찬 증상을 말하는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말초부위에 혈액공급이 어려워 냉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7. 탈모

탈모의 주 원인 중 하나는 혈액순환 장애라고 하는데요.

모든 신체 기관이 그렇듯 모발 하나하나는 혈관과 직접 연결되어 있고 혈액을 통해 생장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 건강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못해 모발이 힘을 잃고 점차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다 결국에 빠지게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우리 몸은 여러 가지 신호를 보냅니다.

때문에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충분한 수분 섭취, 걷기 운동하기, 종아리 주무르기, 과식하지 않기 등이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