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식욕억제제 추천, 다이어트 약 추천 TOP3! 부작용 및 효과 제대로 알아보자!

다이어트를 고민 중인데 내 의지대로 다이어트가 잘 안 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특히나 나이가 들면 기초대사량도 줄고 의지도 많이 줄게 되는데요.

그리고 예전에는 한 두 끼만 먹어도 살이 잘 빠졌지만 나이가 들면 잘 안 먹고 운동을 많이 해도 다이어트에 성공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해서, 식욕억제제, 다이어트 약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뉴스에도 많이 나오고 언론에도 많이 나오는 게 식욕억제제 부작용, 다이어트 약 부작용이나 안 좋은 얘기들이 너무 많이 나오고 있죠?

그래서 이번에는 전문가가 추천하는 식욕억제제 추천, 다이어트 약 추천 TOP3 제품의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 식욕억제제 추천, 다이어트 약 추천 TOP3!


1. 펜터민

단기간에 체중을 많이 빼야 하는 분들은 사용할 수 있는 약이 바로 많은 분들이 나비 약으로 알고 있는 펜터민이라고 하는데요.

펜터민은 교감신경흥분제라고 합니다.

그래서 노르에펜프린이라는 교감신경물질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가슴이 두근거리고 입도 바짝바짝 마르고 땀이 나고 손도 떨리고 그리고 식욕부진, 불면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펜터민은 위와 같은 현상을 이용해서 식욕을 억제시키는 약물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부작용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펜터민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바로 효과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약을 먹게 되면 식욕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식사량이 많이 줄고 그로 인해서 체중이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비교적 저렴한 약가입니다.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음에도 효과가 좋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그런 약물이 바로 펜터민인 것이죠.

 

 

1) 펜터민 효과

다른 약재에 비해서 펜터민은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체중을 많이 빼시는 분들은 일주일에 3~4kg도 쉽게 빼기도 하고, 정말 많이 빼시는 분들은 한 달에 12kg까지도 체중이 감소하는 효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2) 펜터민 부작용

가벼운 부작용으로는 입마름, 가슴 두근거림, 손 떨림, 그리고 불면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되는 부작용은 기분변화, 즉 감정 기복이 생기는 분들이 간혹 있다고 합니다.

갑자기 다운된다던지 심하면 우울해지고 자살 사고까지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굉장히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또 펜터민을 복용하다보면 효과가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용량을 조금씩 조금씩 올릴 수밖에 없게 되는데, 안전 용량이라는게 있고 그것이 지켜지지 않고 계속 여러 병원을 다니며 추가로 처방을 받다 보면 약물 오남용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펜터민 권장 사용 기간

권장되는 사용 기간은 4주라고 하는데요.

그런데 필요에 따라 12주까지는 허용을 하고 있긴 한데 가급적이면 복용 기간은 최대 4주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큐시미아

장기적으로 살을 빼려는 분들에게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다이어트 약은 두 가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큐시미아와 삭센다입니다.

이 두 가지는 장기 처방이 승인된 약물이어서 다이어트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를 높인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큐시미아는 앞서 말씀드렸던 펜터민 성분이 굉장히 소량 들어있고 거기에 토피라메이트라는 원래는 편두통, 간질 약으로 사용되었는데 이 두 가지 제제가 결합되어 있는 약이 바로 '큐시미아'라고 합니다.

그래서 펜터민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토피라메이트는 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편두통 환자에게 토피라메이트를 줬더니 체중이 감소되는 다이어트 효과를 발견이 돼서 이 두 가지 효과를 이용해서 식욕을 억제시키는 약물이라고 하네요.

 

 

1) 큐시미아 장점

큐시미아의 가장 큰 장점은 하루에 한 번만 즉, 1일 1회 복용하는 복약 편의성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2년 이상 장기 복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들 수가 있습니다.

 

2) 큐시미아 부작용

큐시미아만의 큰 특징적인 부작용은 토피라메이트 성분에 의해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게 손발 저림, 미각 이상, 그리고 드물지만 녹내장이 유발되는 케이스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녹내장이 있는 환자분들한테는 금기이고, 본인이 녹내장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꽤 있기 때문에 큐시미아를 복용하고 나서 시야 장애가 발생하거나 눈 통증이 발생할 경우 복용 중이던 약을 즉시 중단하면 회복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펜터민 성분이 물론 굉장히 적게 들어있기 하지만 그 성분에 대해서 민감한 분들은 펜터민에 대한 부작용도 똑같이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빈도는 훨씬 낮다고 합니다.

 

 

3. 삭센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소장에서 GLP-1이라는 호르몬이 나오는데, 이 호르몬이 나오면 위장관 운동이 느려져 포만감이 느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상하부의 식욕중추에 자극해서 식욕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GLP-1 호르몬은 우리 몸에 자연적으로 나오는 호르몬인데 반감기가 2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반감기를 13시간으로 늘려놓은 약이 바로 삭센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1) 삭센다 장점

삭센다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성이라고 하는데요.

삭센다는 향정신성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우려가 크신 분들에게 적합한 다이어트 약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삭센다 역시 큐시미아와 마찬가지로 장기로 투약 가능한 주사제라고 하네요.

 

2) 삭센다 단점

우선 주사제이기 때문에 주사가 무서우신 분들에겐 아주 큰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가격을 들 수 있는데요.

삭센다도 용량을 조금씩 올려야 하는데, 용량을 한 단계씩 올릴 때마다 가격이 두 배씩 들기 때문에 최저 용량으로 삭센다를 사용했을 때 한 달에 약 10만 원 정도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은 2~3단계 정도까지는 흔히 올리기 때문에 한 달에 30만 원, 많게는 40만 원까지도 비용이 나올 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식욕억제제 추천, 다이어트 약 추천 TOP3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스스로 식단과 운동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내 의지로 잘 안 되는 분들도 분명히 있고 비만이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서 살을 빼야 하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되는데요.

다만, 식욕억제제, 다이어트 약을 사용하게 되면 부작용도 분명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시고 나의 건강상태 등을 고려해서 충분한 고민 후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