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좋은 유산균 고르는 법 알아보고 제대로 선택하자!

장이 건강해야 전신이 건강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장 건강은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장 건강을 챙기기 위해 유산균에 관심을 갖습니다.

 

그런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유산균의 종류도 너무 많을뿐더러 특히 어떤 유산균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스럽습니다.

 

이럴 때, 어떤 유산균을 골라야 할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좋은 유산균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유산균 선택

 

■ 좋은 유산균 고르는 법!


1. 보장균 숫자가 충분한 제품

먼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복용 시에 제일 중요한 것은 양질의 균을 많이 넣어주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무작정 쓰여 있는 균 수가 많아 보인다고 다가 아닙니다.

 

투입균 수는 제품 복용 시에 제품을 만들 때 들어가는 유산균의 숫자이고 앞서 말씀드린 보장균수는 유효기간 내에 살아남는 유산균의 숫자입니다.

 

 

그리고 장까지 도달해서 살아남는 균이 충분하려면 투입 균과 보장 균의 수가 모두 높은 것이 당연히 좋고 가능하면 보장 균 수가 최대한 많은 제품, 즉 1회 투여 기준으로 100억 마리 정도 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비싸고 인기 있는 제품들 중에 의외로 유산균의 보장균 수는 뒷면에 작은 글씨로 한 1억 마리 정도로 낮은 수치로 들어 있는 경우들도 있기 때문에 적당히 인기 있는 제품이라고 해서 무작정 선택한다기보다는 보장균 수를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가격 대비 보장되는 균 수가 많은 제품! 이런 것을 선택하시면 좋겠죠?

 

2. 여러 종류의 유익균이 포함된 제품

한 종류의 유산균 만이 아니라 여러 유익한 미생물이 포함된 제품을 멀티 바이오틱스라고 하는데요.

장내 미생물 그리고 마이크로바이옴의 건강한 구성을 위해서는 유산균이 한두 종류 있는 제품보다는 여러 가지 유익균이 충분히 포함된 멀티 프로바이오틱스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3. 기술력

유산균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장까지 온전하게 도달할 수 있는 기술력이 중요한데요.

우리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복용하더라도 장까지 도달하려면 강한 위산과 여러 소화액들에 분해되지 않고 장까지 온전히 살아서 도달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도달할 수 있도록 코팅을 한다거나 또 유통과정에서도 보관 온도와 환경에 신경 쓰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4. 인위적인 맛이나 향이 적은 제품

맛이나 향, 색은 적을수록 좋다고 하는데요.

과일맛이나 단맛을 넣은 유산균 제품에는 감미료나 착향료와 같은 화학첨가물이 함유되어 있다 보니 오히려 이러한 물질들 때문에 변비나 설사, 속이 더부룩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인공적인 맛이나 색깔, 향이 있는 제품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좋은 유산균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장에 유익한 미생물인 프로바이오틱스와 그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 모두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많은 제품들이 나와 있지만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하게 강조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가 매일 먹는 식단이라고 합니다.

 

가공식품을 줄이고 장에 건강한 음식을 챙겨 먹으면서 장 트러블 완화를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복용한다면 장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