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다묘가정 고양이 여러 마리를 함께 잘 키우기 방법!

한 마리의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이 많지만 요즘에는 여러 마리를 함께 키우고 있는 다묘가정이 많이 증가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러 마리를 함께 키우고 있는 다묘가정을 보게 되면 왠지 부럽기도 하고..^^;

 

그래서 이번에 공유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묘 키우기! 즉, 어떻게 하면 여러 마리를 함께 잘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고양이를 동시에 여러 마리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면 합사라는 과정을 거치기 마련인데요.

단계별 고양이 합사 방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계별 고양이 합사 방법 알아보기

 

단계별 고양이 합사 방법, 이렇게만 하세요!

고양이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다묘가정을 보면 왠지 부럽기만 합니다. 하지만 다묘가정을 이루기 까지는 고양이 합사라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이것이 만만치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다

gonnyangmama.tistory.com

 

다묘가정-고양이-여러마리

 

고양이는 원래 단독 생활을 하는 동물이지만, 먹이가 충분한 환경이라면 여러 마리가 함께 생활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집고양이가 성장한 후에도 자신을 새끼 고양이라고 여기는 습성 역시 여러 마리를 함께 키우는 것이 가능한 이유의 하나랍니다ㅎㅎ

 

여러 마리 고양이를 함께 키울 때는 주의해야 할 점이 약간 있습니다.

우선 한 마리를 키우고 있는 도중 새로운 고양이가 합류했을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럴 경우 각자의 고양이가 어떤 어린 시절을 보냈느냐에 따라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지 없는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새끼 고양이 때 다른 고양이와 함께 생활해본 경험이 적은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기 이외에 다른 고양이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그 고양이가 어떤 어린 시절을 보냈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조금은 어렵겠지만^^; 고양이를 빌려줄 수 있는 사람에게 양해를 구한 후 2~3일 정도 고양이를 얻어와 시험 기간을 거쳐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만약 두세 마리의 고양이를 한꺼번에 키울 예정이라면 처음부터 함께 키우는 것이 제일 확실한 방법입니다.

한 번에 다묘가정에 입문하는 것이죠!^^

고양이는 성장과 함께 서로 사이가 좋아졌다가 나빠졌다가를 계속해서 반복하는 동물이므로, 사람의 기준에서 사이좋게 지내기를 강요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합니다.

 

혼자 있고 싶어 할 경우를 대비해 여러 장소에 고양이가 잠잘 곳을 만들어줄 필요도 있습니다.

고양이 수 두 배가량의 취침 장소를 만들어 둔 후, 각자 마음에 드는 곳을 고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높이 차이가 있는 장소에 잠자리를 만들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각각의 고양이가 서로 자신이 좋아하는 잠자리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기질이 강한 고양이일수록 높은 곳을 선택하기 때문에 잠자리를 둘러싸고 벌이는 경쟁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싸움을 하지 않는다고 꼭 사이가 좋다고만은 할 수 없습니다.

서로 무시한 채 지내다가 서로 조금씩 양보하는 고양이들도 있으므로, 여러 마리를 함께 기를 경우에는 각자의 상태를 잘 관찰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다른 고양이의 존재로 스트레스를 받는 고양이가 있다면 1층과 2층으로 나누어놓는다거나 전용 고양이 집을 만들어주어 때때로 자신만의 '별실'에서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하는 궁리도 필요합니다.

 

 

◎ 마리 수에 따라 키우는 즐거움도 서로 다르다


고양이를 한 마리만 키울 때와 두 마리 이상 키울 때 느끼는 즐거움은 서로 다릅니다.

그래서 다묘가정이 증가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하지만 몇 마리를 키우든 나름대로의 재미가 있으므로 고양이를 키울 사람이 고양이와 어떤 식의 관계를 원하는지 그 취향에 맞춰 결정하면 됩니다.

 

혼자서 주인과 함께 생활한 고양이는 자신의 감정 전부를 주인에게 드러냅니다.

가끔은 어미 고양이처럼, 때로는 형제 고양이처럼 주인을 생각하기 때문에 고양이는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주인과 함께 보내고 싶어 합니다.

 

고양이와 밀착된 관계를 원하는 사람은 한 마리만 키우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하지만 집을 비워야 할 경우 혼자 있는 고양이가 걱정되어 신경 쓰일 수도 있겠죠?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외부 생활이 짧아 고양이와 지낼 수 있는 시간이 긴 사람이나 항상 집에 사람이 있는 가정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지나치게 고양이에게 매이지 않고 편안하게 외출하고 싶은 사람의 경우에는 두 마리 이상의 다묘 키우기를 추천합니다.

사람이 없어도 고양이들끼리 즐겁게 지낼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보다 편한 기분으로 집을 비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고양이와 사람과의 관계는 약간 달라집니다.

고양이끼리의 교류가 제일 우선되며, 주인과의 관계는 부차적인 분위기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고양이들끼리의 관계에 대한 관찰이 가능하므로, 고양이와 다소 거리를 둔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사람이나 고양이 사회에 흥미가 있는 사람은 여러 마리의 다묘가정에 도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마리 고양이를 함께 키울 경우, 자신이 몇 마리의 고양이까지 완벽하게 보살필 수 있을지 고려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지 좋아한다는 이유만으로 되는대로 계속 수를 늘려가다가는 결국 자신이 키우는 모든 고양이를 불행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절대 잊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어찌 보면 집사님들의 로망일 수도 있는 다묘가정! 즉, 여러 마리를 함께 잘 키울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오늘 공유한 내용 중 몇 가지를 정리해 보면,

 

- 한 마리만 키울 경우, 항상 고양이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 고양이 혼자 두고 외출하기가 걱정되는 사람은 두 마리 이상의 고양이를 키우는 것이 좋다.

- 고양이들 사이의 관계에 흥미가 있는 사람은 세 마리 이상 키워보는 것도 좋다.

 

자, 그럼 다음에도 집사님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