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습진 치료방법! 재발하는 습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피부질환, 무척 다양하죠?

낯선 이름의 피부질환도 있고 익숙한 이름도 있습니다.

 

그리고 습진은 대부분에게 익숙한 이름일 텐데요.

습진은 하나의 피부질환을 의미하는 개념은 아니고 여러 다양한 피부질환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피부염이라는 개념과 유사한 개념으로 이해해도 좋은데,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하는 무좀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사마귀와 같은 감염성 피부질환을 제외한 대부분의 질환이 습진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주부 습진, 건성 습진, 화폐상 습진, 한포진, 접촉성 피부염 등 습진에 해당하는 유명한 피부질환들이 많이 있죠.

 

 

자, 그럼 이러한 습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습진 치료방법! 어떻게 하면 습진이 재발하지 않고 극복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습진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피부질환 연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와 관련하여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피부질환 연고 자세 알아보기

 

피부질환 연고 전격 비교! 더마큐 연고 vs 쎄레스톤지 크림

피부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에는 대표적인 피부질환 연고! 더마큐 연고와 쎄리스톤지 크림 두 가지를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피부질환 연고 두 가지 전

gonnyangmama.tistory.com

 

습진-치료-방법-재발

 

■ 습진에 대해서


습진은 처음에는 정말 작은 점 하나에서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 갯수가 점점 많아지게 되고 가까이 있는 홍반들끼리는 서로 융합하면서 크기도 증가하게 됩니다.

 

습진이 심해지면 붓고 진물이 나고 각질이 두껍게 발생하게 됩니다.

아주 작은 점 하나에서 시작된 염증이 온몸의 피부를 뒤덮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진물이 줄어들면서 피부가 두꺼워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피부가 두꺼워지는 현상을 태선화 반응이라고 하는데요.

그리고 이 태선화 반응을 많은 분들이 호전 반응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피부에서 진물이 흐르다가 어느새 진물이 멈추고 피부가 두꺼워지는 느낌이 있다면 증상이 호전되는 것이라고 오해할 수도 있는 것이죠.

 

또한 태선화 반응을 흉터 반응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는 오히려 피부가 더 만성화 되고 중증화 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습진은 초기에 관리하지 않으면 만성화 되면서 아주 오래 기간 고생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습진 치료방법


습진은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닌, 체질적인 문제와 면역학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이해하는 것으로부터가 치료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우리 인류가 습진이라는 병명을 19세기 초부터 사용해온 이유는 그 특징이 분명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피부 병변이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고 헐면서 짓무르는 현상!

피부에 상처가 생기면 딱지가 앉으면서 헐지 않고 아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의 정상적인 피부는 이런 반응을 하죠.

그런데 습진 체질은 이런 정상적인 면역 반응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벌레에 물리거나 칼에 베이거나 상처가 나는 모든 부위마저도 습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습진이 발생한 분들은 습진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더 노력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아무리 피부를 치료해도 낫지않고 재발하는 이유가 바로 체질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체질 개선을 위해서는 식이습관, 수면습관 혹은 목욕습관 같은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고 하며. 그리고 만성화 습진이 있다면 반드시 유산소 운동이나 반신욕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습진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피부에서 열이 배출되지 못하는 문제, 그리고 땀이 충분히 나지 않는 체질적인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나 반신욕을 하는 것이 습진을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반신욕의 경우에는 피부에서 진물이 나거나 염증반응이 심한 경우에는 중지했다가 피부가 어느정도 아물고 나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지금까지 습진 치료방법! 습진을 자연스럽게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습진은 건선이나 태선과 같은 다른 난치성 피부질환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호전도 빠르고 치료도 잘 된다고 합니다.

 

습진! 치료를 해서 호전되었다가도 다시 재발한다고 해서 포기하지 마시고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습진을 꼭 개선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