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얼굴 지루성 피부염 관리 방법! 집에서 치료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얼굴에 지루성 피부염이 있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루성 피부염을 생활 속에서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알아보려 하는데요.

 

자, 그럼 지금부터 얼굴 지루성 피부염 관리 방법! 즉, 얼굴 지루성 피부염 집에서 치료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얼굴에 생긴 지루성 피부염 관리 방법!

 

1. 세안

지루성 피부염 환자분들에게는 세균과 진균이 많이 검출된다고 합니다.

특히 말라세지아 효모균이 유명하다고 하는데요.

 

세균과 진균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지루성 피부염 환자분들의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있고 피부 생태계도 정상적이지 않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그래서 피부 장벽을 복원하고 피부 생태계를 정상적으로 회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피부의 산도 유지라고 하는데요.

건강한 피부의 pH는 4.5~5.5 정도인데, 이는 우리 피부 생태계가 약산성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작동한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때문에 세안을 할 때에는 약산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은 강박적으로 세안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지루성 피부염이 더러워서 생기는 질환이 결코 아니기 때문에 너무 깨끗하게 세안을 하려고 하는 것은 오히려 피부 장벽을 더욱 심하게 손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스크럽제나 각질제거제는 물론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는 면도용 제품이나 스킨, 로션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세안을 하고 나서 피부가 많이 건조한 느낌이 있다면 잘못된 세안이라는 것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얼굴 지루성 피부염 관리 방법 - 보습제

 

2. 보습제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 분비의 밸런스 조절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지 분비량이 바로 늘어나면서 증상 역시 악화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보습제를 두텁게 바르면 염증이 바로 심해진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내 피부에 딱 맞게 보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내 피부에 딱 맞는 보습이란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해답으로 건조감을 해결할 정도로만 가볍게 바르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보습을 너무 과하게 하면 내 피부 자체의 천연 보습인자 생성과 천연 피지막 생성이 억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로션과 크림 정도로 보습을 하는 것이 좋으며, 여름철에는 알로에 수딩젤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피부가 너무 건조한 분들은 오일 제품을 적절하게 사용해도 괜찮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얼굴 지루성 피부염 관리 방법

 

3. 피부의 온도

얼굴에 자주 팩을 해서 피부의 열감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지루성 피부염은 말 그대로 염증 반응이기 때문에 피부의 온도가 많이 높아져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열감이 느껴질 때마다 얼굴에 팩을 해서 온도를 떨어뜨려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 그럼 피부 열감을 잡아주기 위해서는 어떤 팩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한 전문가는 생리 식염수 팩을 추천하였습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매 가능한 마스크 팩 시트를 구입해서 이 마스크 팩 시트를 생리 식염수에 충분히 적셔서 얼굴에 팩을 하는 것인데요.

이때 생리 식염수를 냉장고에 보관해서 시원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마스크 팩 시트를 구입하는 것도 귀찮고 생리 식염수를 사는 것도 귀찮다면?

이런 경우에는 집에 있는 수건을 차가운 물에 적셔서 얼굴에 팩처럼 사용해도 괜찮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겠죠?

그리고 이렇게 얼굴에 팩이나 수건을 올릴 때는 10분~15분간 지속하는 것이 좋은데, 다만 얼굴에 열감이 너무 심한 분들은 체 10분이 되기도 전에 마를 수 있고 이런 분들은 중간에 1번 더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얼굴 지루성 피부염 관리 방법! 즉, 얼굴 지루성 피부염 집에서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피부 질환이 생겼을 때 병원에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 속에서 관리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 분비량이 많은 부위에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염이며, 피부 장벽이 손상되고 비정상적인 피부 생태계로 인해 특히 세균과 진균 등에 취약하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지루성 피부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피부 장벽을 회복하고 정상적인 피부 생태계를 복원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얼굴 지루성 피부염! 생활 속에서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