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레몬그라스 효능 그리고 알아두면 좋은 부작용까지 모두 알아보자!

레몬그라스는 이름에 레몬이 붙지만 레몬과 상관없이 레몬 향만 나는 허브인데요.

억새를 닮은 잎을 찢어서 비벼보면 레몬 향기가 나는데 주로 요리에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있습니다.

고기를 볶을 때 레몬그라스를 넣으면 고기의 잡내를 없애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그리고 레몬그라스가 레몬과는 상관없지만 레몬향이 나는 이유는 오렌지나 레몬에 함유되어 있는 시트랄 성분이 레몬그라스에도 함유되어 있어서라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레몬그라스에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그리고 알아두면 좋은 부작용까지, 레몬그라스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레몬그라스

 

레몬그라스 차

 

■ 레몬그라스 효능


1. 피부미용

레몬그라스는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탄력 있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지성피부에 좋으며 모공축소뿐 아니라 피지 분비를 균형 있게 잡아주고 불순물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심신안정

레몬그라스에 함유되어 있는 시트랄 성분 계열의 향이 우리 몸 신경계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어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레몬그라스 향을 꾸준하게 맡게 되면 불면증, 신경쇠약, 우울증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살균효과

레몬그라스는 살균효과와 더불어 림프 확장에 도움을 주어 인체에 침투한 균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염증을 가라앉게 해 주어 편도선염이나 인후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살균 작용으로 여드름, 무좀 등에 좋으며 각종 악취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4. 방충효과

열대지방에서는 레몬그라스를 섭취하면 모기가 가까이 오지 않는다고 해서 음식이나 레몬그라스 차로 많이 섭취하고 또 집 주변에 많이 심는다고 하네요.

 

5. 소화촉진

레몬그라스는 위장에 있는 수분이 배출되지 못해서 복부가 팽만해지고 구토가 생기는 만성 위장염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소화불량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소화기능이 원래대로 돌아오고 식욕 증진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 레몬그라스 부작용


레몬그라스는 자궁 출혈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임산부, 수유 중인 분들은 레몬그라스 차로 마실 경우, 다량의 음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하네요.

또한 레몬그라스의 정유 성분은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경우가 있어 피부에 고농도로 사용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레몬그라스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몸에 이로운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부작용 또한 있기 때문에 섭취 시에는 꼭 부작용이나 주의사항 등을 한 번 더 확인해 보시고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