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코골이 치료법과 수면 무호흡증 치료 어떻게 해야 할까? 수면 무호흡증 증상 증세까지 알아보자!

평소보다 더욱 피곤한 하루를 보냈거나 술을 먹고 잠자리에 들거나 했을 때 나도 모르게 코를 고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코를 골면서 잠을 잔 날은 평상시보다 좀 더 몸이 피로하고 무겁고 잠을 잔 거 같지 않거나 머리가 아프고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코골이 증상이 숙면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매일 코를 고는 분들이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 코골이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코골이를 치료하는 이유가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 뿐만은 아니라고 합니다.

진짜 이유가 따로 있는데요.

 

코골이

 

코골이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숙면이 안될 뿐 아니라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단순 코골이의 경우에는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코골이와 함께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되면 부정맥이나 고혈압, 심혈관 질환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단순히 코골이는 내가 잠을 푹 자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해야 되는 것이 아니라 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알고 꾸준히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라는 것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에 대해서 왜 생기는 것이며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어떻게 치료해야 되는지, 코골이 치료법 및 수면 무호흡증 치료, 그리고 수면 무호흡증 증세 증상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란?
2. 수면 무호흡증 증세 증상
3. 코골이 치료법 및 수면 무호흡증 치료

 

 

■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란?


코골이는 '코'라는 단어가 직접적인 단어가 들어가 있지만 실제로 소리가 나는 곳은 코가 아니라 코의 뒷부분인 비인두와 목 뒷부분에 있는 인후두 이쪽에서 소리가 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잠을 잘 때 잠을 자면서 당연히 숨을 쉬겠죠?

그러다 보니 코와 입을 통해서 공기가 들어가고 목 안에 있는 기도를 지나서 목 안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잠을 자면서 목 안을 넓히는 근육이 이완되고 그러면서 공기가 지나가는 기도가 좁아지면서 입천장이라던가 목젖, 그리고 편도나 혀의 살들이 빨려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빨려 들어가면서 진동과 함께 떨게 되면서 여러 가지 소리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지는 것이 아니라 아예 막혀서 공기가 지나가지 못해서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 이 멈추는 것이 단순히 한 번 멈추는 게 아니라 수면 중에 최소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10초 이상 공기가 아예 안 들어가는 상황!

이렇게 10초 이상 지속될 경우를 바로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수면 무호흡증은 보통은 대부분 수면 중에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알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가장 특징적이고 흔한 수면 무호흡증 증세 증상은 심한 코골이와 거친 숨소리가 반복이 되다가 호흡이 되지 않는 순간 소리가 나지 않게 되고 그러다가 잠시 시간이 지나고 나서 호흡이 다시 시작되면 다시 코골이 소리가 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수면 무호흡증은 대부분 수면 중에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나도 모르고 있다면 동반되는 증상들을 확인하면 알 수가 있겠죠?

 

 

 

■ 동반되는 수면 무호흡증 증세 증상


자, 그럼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요?

우선 자꾸 깨는 불면증이 동반될 수가 있고 자꾸 깨서 화장실에 가는 야간 빈뇨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하게 땀이 뻘뻘 나는 경우도 많고 심하게 잠꼬대를 하거나 어떤 분들은 몽유병이 있기도 합니다.

또 굉장히 피로하고 성욕이 감소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산화탄소가 자꾸 축적되다 보니 두통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동반되면 내가 단순 코골이가 아니고 무호흡증까지 동반되는 경우일 수 있겠다고 생각하시고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 코골이 치료법 및 수면 무호흡증 치료


심각한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첫 번째, 체중 감량

비만으로 인해서 목둘레, 턱밑 등에 자방이 축적되는 경우는 공기가 지나가는 기도가 더 좁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 더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 잠잘 때 자세교정

천장을 보고 누워서 자면 기도가 대게 더 눌리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옆으로 누워서 살짝 높은 베개를 베고 자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렇게 하면 수면 중에 기도 근육들이 이완이 되더라도 기도가 너무 과하게 좋아지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기구를 사용

이렇게 체중 감량과 자세교정이 기본이 되고 두 가지를 했는데도 안 되면 기구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내가 무호흡이 너무 심해서 치료에 대한 필요성을 느낄 때는 인터넷에 파는 기계를 사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전문의와 상의 및 수면다원검사 등의 검사를 받고 이후에 기구의 필요성을 의논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네 번째, 수술 치료

기구까지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가 안 되면 수술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수술적인 방법을 택하는 경우는 수면 무호흡증이 원인이 명확한 경우에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코가 휘어져 있거나 한쪽이 아예 막혀있는, 비강이 틀어져 있는 경우는 틀어진 비강을 바로잡는 비강 수술을 할 수가 있고 코에 폴립들 때문에 코골이와 무호흡이 일어나는 경우는 폴립을 제거하는 코의 폴립 제거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도를 좁아지게 만드는 목젖과 편도, 이런 것들이 너무 커서, 즉 편도가 너무 커서 생기는 경우는 편도를 제거하는 편도 제거술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금연

앞서 말씀드린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흡연도 코골이에 굉장히 영향을 많이 끼친다는 연구결과들이 점점 더 나오고 있습니다.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서 습관적인 코골이 유병률이 훨씬 더 높다는 것인데요.

왜냐하면 흡연 자체가 인후두 부위를 자극해서 염증과 부종을 일으키고 그것이 코골이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었습니다.

 

여섯 번째, 취침 전 금주

숙면을 위해서 취침 전에 술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술을 먹거나 안정제를 먹거나 수면제를 먹는 경우는 몸이 더욱더 이완돼서 코골이가 더 심해지고 더 기도가 좁아져서 수면 무호흡증 증세가 악화되는 경우들이 생기기 때문에 술을 먹거나 수면제나 안정제는 코골이가 너무 심한 분들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코골이 치료법 및 수면무호흡증 치료, 그리고 수면 무호흡증 증세 증상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은 성인에서만 생기는 게 아니라고 합니다.

아이들도 생길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어린아이들에서 수면 무호흡증이 생기거나 코골이가 지속되는 경우는 성장 장애를 일으켜서 저체중과 성장부진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학업장애와 정서적 불안정, 과잉행동과 주의력 결핍장애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아이들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