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놀라운 낮잠 효과! 낮잠 효능과 부작용 제대로 알아보자!

낮잠은 부족한 수면을 채우기 위해 낮에 자는 것을 말하며, '오수'라고도 부르는데요.

보통 사람은 야간에 잠을 자며, 성인을 기준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려면 7~8시간은 자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수면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오후가 되면 나른해지고 졸린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집중력이 떨어져 업무 능률도 떨어지게 되죠.

 

이 때문에 점심시간에 틈을 내서 낮잠을 자는 분들도 있는데 실제로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낮잠을 조금이라도 자는 것이 건강에도 좋고 업무 능률도 오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놀라운 낮잠 효과! 낮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놀라운 낮잠 효과! 낮잠 효능


하나! 업무능률 향상

최근 연구에 따르면 30분 정도의 낮잠은 인지 능력 결함 해소에 크게 도움은 안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다만 30분을 자더라도 잠깐의 쪽잠이 아니라 깊은 수면에 빠지면 조금은 효과가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낮잠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업무 능률을 높이는데 좋다고 하네요.

 

둘! 스트레스 해소

낮잠을 자고 나면 긴장을 이완시켜주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낮잠을 자는 유럽인이나 남미인이 그렇지 않은 북미인보다 스트레스가 덜 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셋! 창의성 향상

낮잠을 자면 뇌의 우반구 활동에 도움을 주어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머리를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낮잠을 통한 휴식을 취하는 게 업무 능률을 높이는데 좋다고 합니다.

 

넷! 심혈관 질환 예방

스위스 로잔대학교 연구팀이 성인 3,462명을 대상으로 5년 간 낮잠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낮잠 자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심장마비나 뇌졸중, 신부전을 비롯해 각종 심혈관 질환 위험률이 절반 가까이 낮았다고 합니다.

 

 

■ 낮잠 부작용 및 주의사항


낮잠은 오래 자더라도 2시간 이내로 자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너무 오래 자는 경우 밤에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책상에 엎드려 잠깐 자는 낮잠은 10~20분 정도만 자는 게 좋다고 합니다.

너무 오래 자는 경우 목이나 어깨, 허리 등의 통증 및 척추 이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놀라운 낮잠 효과! 낮잠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린 내용도 그렇고 낮잠 자는 습관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다만 낮잠을 너무 오래 자면 오히려 득 보다 실이 클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조심해서 낮잠을 잔다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