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폐렴 예방접종 종류 및 가격 제대로 알아보자!

폐렴은 미생물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폐의 염증, 즉 폐렴은 폐(허파)의 세기관지 이하 부위 특히, 폐포(공기주머니)에 발생한 염증을 말하는데요.

가장 흔한 원인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미생물로 인한 감염이 원인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이고,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폐렴을 예방하기 위한 폐렴 예방접종 종류와 종류별 장단점, 그리고 폐렴 예방접종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폐렴 예방접종 종류 및 장단점 & 폐렴 예방접종 가격


폐렴구균 백신은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23가인 다당질백신(PPSV23)과 13가인 단백결합백신(PCV13)이 있는데요.

 

13가 단백결합백신은 폐렴 예방 효과가 검증되었고 23가보다 면역원성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면역원성 : 예방주사를 맞았을 때 원하던 목표대로 항체를 만들어주는 효과)

 

 

그리고 폐구균에도 종류가 많은데 대표적인 폐구균을 예방해주며, 13가는 효과가 좋기 때문에 65세 이전이던 이후이던 평생 한 번만 맞으면 효과가 지속된다고 하네요.

 

그러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13가의 경우 약 12~15만 원 정도 접종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예방 효과가 좋고 폐렴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항체가 들어있어 몸이 많이 약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13가를 맞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폐렴 예방접종

 

 

반대로 23가 다당류 백신은 백신 비용이 저렴한데요.

약 5만 원 정도 합니다. 그리고 만 65세 이상 어르신분들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접종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23가 백신은 13가 단백질 결합백신 보다 11가지의 혈청형을 추가 보유하고 오랜 시간 사용 경험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23가는 더 폭넓은 폐구균 종류를 커버할 수 있으나 단백접합백신이 아니라서 5년마다 계속 맞아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23가는 13가 단백질 결합백신 보다 면역원성이 낮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폐렴 예방접종 종류 및 장단점, 그리고 가격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폐렴구균 백신은 권고등급 1등급 백신으로 사망률을 낮출 수 있고 비용 대비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매년 맞는 독감백신과 달리 폐렴구균 백신은 한 번 맞으면 효과가 거의 평생 동안 지속되는 만큼 예방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겠죠?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