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식전 운동 vs 식후 운동! 공복 운동이 좋을까? 식사 후 운동이 좋을까?

많은 분들이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열심히 하고 계실 텐데요.

그런데 운동을 하기 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지? 식사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지?

다시 말해서 운동에 관심 있는 분들은 공복 운동, 식사 후 운동 어느 것이 더 좋을지에 대해서 궁금해하십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가지 찬반 논란이 있는 식전 운동 식후 운동에 대한 연구들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고, 결론적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식전 운동 vs 식후 운동! 공복 운동과 식사 후 운동 비교 연구결과 소개


여러분들은 운동할 때 식사하고 하시나요?

아니면 식전 즉, 공복에 하시나요?

공복 운동 식후 운동 두 가지에 대한 연구 결과가 여러 가지 상반된 결과가 있는데요.

"다이어트가 잘 되려면 공복에 운동하는 것이 좋다." 이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사실 여기에 대한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2011년도에 나온 연구 결과로 27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었습니다.

음식을 먹고 나서 운동을 한 경우, 그다음에 공복에 운동을 시킨 경우, 그래서 지방 연소가 어떤 경우가 더 잘 되는지, 또 혈액 속의 혈당 수치와 인슐린 수치를 측정해 봤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연구를 진행해 본 결과 금식을 했을 때가 지방 연소가 더 잘된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식후에 운동을 한 그룹에서는 금식을 하고 운동을 한 그룹보다 당연히 혈당도 증가했고 인슐린 수치 또한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공복에 운동하는 것이 훨씬 더 체지방 분해가 잘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것이죠.

 

 

그런데 2013년도에 또 다른 연구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 연구에서는 과체중 여성 약 16명을 대상으로 한 그룹은 공복에 운동, 또 다른 그룹은 식사를 하고 나서 운동, 이렇게 6주 동안 운동을 시켰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6주 후 결과를 봤더니 두 그룹 모두 체성분이 줄어들었는데요.

그런데 비교를 해보니까 두 그룹이 체지방이 줄어든 정도가 통계학적으로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이는 공복에 운동을 하나 식후에 운동을 하나 사실 체지방이 감소되는 양은 큰 차이가 없다는 걸 보여주는 또 다른 연구였습니다.

 

그리고 2014년에도 연구가 하나 나오는데요.

2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에어로빅을 4주 동안 한 시간씩, 한 그룹은 운동 전에 식사를 하고 한 그룹은 운동 후에 식사를 한 결과를 비교해 봤더니 이 연구결과도 마찬가지로 두 그룹 다 체지방이 감소가 됐지만 감소된 정도는 두 그룹에 큰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공복에 운동을 해야 다이어트가 잘 된다 라고 했던 연구 결과들이 왜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또 다른 많은 분들이 연구를 하기 시작했는데요.

그중에서 재밌는 이론이 나옵니다.

 

12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그룹은 공복, 다른 한 그룹은 식후에 1시간 동안 자전거 타기를 한 결과 신기하게도 식사를 하지 않고 운동한 그룹보다 식사를 한 후 운동한 그룹이 탄수화물을 대사 하는 속도가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그와 함께 식사를 하고 나서 운동을 했고 그다음에 한참 있다가 또 다음 끼니가 되어서 식사를 했을 때 그때 식사한 것도 대사 속도를 함께 증가시키면서 혈당을 빨리 낮출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공복에 운동을 한 경우보다 식사를 하고 운동을 하는 경우가 그다음 식사까지도 대사율을 증가시켜서 빨리 대사 시킬 수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인데요.

 

이 연구가 단순히 공복에 운동한 것과 식후에 운동한 사람들이 체지방 감소되는 게 거의 비슷했다는 것들을 뒷받침해주는 연구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식전(공복) 운동 vs  식후 운동 무엇이 더 좋을까?


공복 운동과 식후 운동 무엇이 더 좋을까에 대해서는 세 가지로 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개인차가 있다.

개인마다 그리고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예들 들어서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바로 운동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는 분들은 공복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허기가 져서 나는 식사하지 않으면 운동을 못하겠다 하는 분들은 반드시 식사하고 운동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운동 시간이 1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너무 공복 시간이 오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식사를 하고 나서 운동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하네요.

 

두 번째, 식사량에 따라 다르다.

식사를 하고 운동을 할 경우에 식사의 양과 관련된 것인데요.

식사를 하고 나서 운동을 바로 하게 되면 그 짧은 기간 동안에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서 오히려 운동에 역효과를 미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약에 식후 바로 운동을 할 예정이라면 식사는 조금만 드시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1~2시간 후에 운동을 할 예정이라면 좀 넉넉하게 식사를 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식사량은 식사 후부터 운동까지의 간격에 비례하게끔 조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 번째,  공복 운동 후 식사는 빠르게

공복에 운동을 하고 나서 그다음 식사를 가능하면 빨리 하는 걸 권장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공복인 상태에서 운동까지 해서 워낙 많은 에너지를 뺏긴 상태이고 그 상태에서 또 에너지가 너무 안 들어오게 되면 몸속에서 그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서 또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받게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공복에 운동을 하신 분들은 그다음 식사를 빨리 하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공복 운동 식사 후 운동 무엇이 더 좋은지에 대해서 다뤄보았는데요.

역시 중요한 것은 개인 차이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마다 공복에 운동이 좋은 사람들은 공복에 운동을 해도 되고, 그것이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식후에 하시는 것이 맞지 않을까 싶네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