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미역 효능 및 부작용 잘 알고 먹으면 이만한 보약 없다!

미역은 해조류 중 하나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 등에서만 식용으로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한방에서는 미역을 해채 또는 자채, 해대, 감곽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생일 때 미역국을 먹는 관습이 있는데 명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미역이 산후조리에 좋아서 아이를 출산 후 산모의 기력 회복과 건강을 위해서 먹던 음식이라 여기에서 유래됐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실제로 미역은 산모에게 뛰어난 효능이 있는데요.

그밖에도 다양한 좋은 효능들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역에 어떤 효능들이 있으며 섭취 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은 무엇인지 미역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역 효능


하나! 산후조리

앞서 말씀드렸듯이 미역은 산모에게 좋은 음식으로 아이를 출산 후 산모의 늘어진 자궁 수축과 지혈에 효과가 있어 산후조리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산후조리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주고 모유 생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둘! 뼈 건강

미역에는 뼈에 좋은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유와 비교하면 약 13배 정도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칼슘은 뼈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미역

 

셋! 변비 해소

미역의 30%가량은 섬유소로 이루어져 있어 장 내 환경 개선과 장 운동을 돕는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변비를 예방, 개선해주고 숙변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미역은 100g에 11kcal 정도로 열량이 낮은데 포만감이 커서 체중감량에도 유용하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겠죠?

 

넷! 혈관 건강

미역에 다량으로 함유된 섬유질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어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라미닌 성분이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미역을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다양한 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다섯! 항암 효과

미역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과 후코이단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하고 증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꾸준히 섭취하면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미역 부작용 및 주의사항


미역은 기본 성질이 찬 음식으로 평소 손발이 차거나 몸이 찬 분들은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다 섭취 시, 배탈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부종이 심한 분들이나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도 섭취를 피하거나 조금만 먹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미역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생일이면 항상 먹게 되는 미역!

알고 보니,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평소에는 모르고 먹었지만 알고 먹는다면 그만큼 좋은 효능을 누릴 수 있으니, 이제부터는 미역의 효능을 잘 기억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