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무화과의 효능 및 부작용 & 무화과 보관법 알고 먹으면 건강에 도움된다!

여성에게 특히 좋다는 무화과! 여왕의 과일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무화과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무화과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원산지로는 소아시아로 약 4,000년 전에 이집트에서 심은 기록이 남아 있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오래된 과수라고 합니다.

 

 

또한 과거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다고 해서 무화과는 여왕의 과일이라고도 불리죠.

실제로 여성에게 좋은 효능도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화과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무화과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

 

■ 여왕의 과일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 효능 하나! 피부미용

무화과에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서 무기질,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고 피부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 효능 둘! 생리통 개선

무화과의 씨앗에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데 이러한 성분들이 여성 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주어 생리통을 없애주고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여성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무화과 효능 셋! 변비 개선

무화과는 다른 과육에 비해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100g을 기준으로 약 1.9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장 운동을 도와 변비를 개선하고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로 무화과는 건위장, 소종, 해독의 효능이 있어서 한방에서는 소화불량, 장염, 변비, 이질 등에 치료제로 사용된다고 하네요.

 

 

무화과 효능 넷! 체중감량

무화과의 고농축 섬유질이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어 비만인에게 권장된다고 합니다.

또한 무화과의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에 쌓인 중성지방을 없애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무화과 효능 다섯! 암 예방

무화과에는 타닌, 루테인, 카로틴 등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이나 전이를 막아줘서 각종 암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는 오래 보관하기 힘들기 때문에 주로 말려서 보관하는데, 생무화과를 레드와인에 조려서 냉장 보관하면 며칠 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무화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무화과의 경우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며, 농약을 따로 뿌릴 필요가 없을 정도로 항균 작용이 강한 작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설사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말린 무화과의 경우 설탕이 많아 과다 섭취 시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무화과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철이 8~11월이니, 지금이 무화과를 먹기에 적기이니, 이참에 무화과 먹고 건강도 챙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