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죽염 효능 및 죽염의 부작용 얼마나 아시나요? 제대로 알아보고 효과보자!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다는 죽염!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죽염은 소금의 가공품으로 대나무를 이용해 구워서 정제한 소금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굽는 과정에서 몸에 해로운 성분들이 없어지고 대나무의 유효 성분과 천일염의 미네랄이 합쳐져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죽염은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고, 한의학에서 약용으로도 사용됐으며, 식용으로 소금 대신 음식에 활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치약이나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되는 등 그 쓰임새가 정말 다양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죽염에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그리고 부작용은 무엇인지, 죽염 효능과 죽염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죽염

 

■ 건강에 이로운 죽염 효능 5가지


▷ 죽염 효능 하나! 혈관 건강

일반 소금에도 살균 효과가 있지만 죽염은 살균, 해독 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체내 독소나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죽염 효능 둘! 면역력 강화

죽염에는 칼슘과 인, 마그네슘 나트륨, 황 등 각종 미네랄 성분이 20여 종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 죽염 효능 셋! 입냄새 제거

죽염이 위장 운동을 촉진해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입냄새의 원인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잇몸 염증 억제나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치아나 잇몸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죽염을 통해 양치질을 하는 경우도 있고 실제로 치약의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 죽염 효능 넷! 위 건강

소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 점막을 손상시켜 위 건강에 안 좋지만 죽염을 적당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죽염이 위염산 생성을 도와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죽염 효능 다섯! 노화 방지

죽염을 꾸준히 섭취하면 지방산화물 생성이 낮아지고 체내 항산화 효소를 증가시켜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여드름과 같은 각종 각종 염증성 질환 완화에도 도움을 주어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하네요.

 

 

 

■ 죽염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죽염 하루 섭취량은 5g으로 그 이상 섭취 시, 염분 과다로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기 보다는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게 좋고 체질에 따라 두드러기나 가려움증 등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죽염 효능 및 죽염의 부작용과 죽염 하루 섭취량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냥 소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죽염은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들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잘 활용하신다면 우리 몸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건강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