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잘 알고 먹으면 보약 된다!

도라지는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길경채', '백약', '산도라지'라고도 불립니다.

 

주로 산이나 들에서 서식하며 7~8월이 제철이고, 7~8월에는 흰색 또는 보라색의 꽃이 피며 도라지 뿌리를 식용으로 사용하는데, 뿌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사포닌, 칼슘 등 영양소가 풍부해서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도라지가 건강에 좋은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섭취 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 등에는 무엇이 있는지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효능-부작용

 

■ 알고 먹으면 보약 되는 도라지 효능 5가지


▷ 도라지 효능 하나! 기관지 건강

도라지는 기침이나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사포닌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해 주며, 기관지의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어 미세먼지나 황사가 많을 때 먹으면 폐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도라지 효능 둘! 해열 작용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과 트리테르페노이다, 스테롤 성분이 천연 해열제 역하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몸살이나 감기로 인해 열이 날 때 도라지를 먹으면 체내의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 도라지 효능 셋! 심혈관 질환 예방

도라지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이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하는데요.

그로 인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주며,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 도라지 효능 넷! 당뇨병 개선

도라지의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인슐린 분비 촉진을 도와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당뇨를 예방해 주고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도라지 효능 다섯! 빈혈 예방

평소 빈혈이 잦거나 어지럼증이 있는 분들은 도라지차를 꾸준히 마시면 좋다고 하는데요.

빈혈은 철분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도라지에 철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알고 먹으면 보약 되는 도라지의 섭취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평소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은 도라지를 섭취하지 않거나 조금만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이는 도라지가 소화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는 도라지 부작용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소음인의 경우에도 도라지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소화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제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일지라도 잘 알고 먹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 또한 분명 우리 몸 건강에 이로운 효능들을 많이 지니고 있지만 섭취 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 등을 잘 알고 먹지 않으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니, 섭취 전 주의사항 등을 꼭 살펴보시고 섭취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