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손가락 마디 통증!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알아보자!

손가락 마디 통증 때문에 고생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관절이 약한 분들일수록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 치료효과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부작용 없이 꾸준히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가락 마디 통증에 좋은, 부작용 걱정 없는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과 손가락 관절염에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손가락 마디 통증! 손가락 관절염이란?


손가락 관절염은 체내를 보호해야 할 면역계가 오히려 관절을 공격해 염증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손가락 관절염 증상으로는 손가락 통증 및 뻣뻣함, 손가락 마디 부음 등이 있는데요.

자칫 퇴행성 관절염 증상과 혼동하기 쉬우나 류마티스에 의한 증상들은 손가락을 사용하면 할수록 완화되고 양쪽 관절에 대칭적으로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손가락 마디 통증!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 하나! 녹차

녹차는 손가락 관절염에 정말 좋은 음식으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요.

녹차는 최근 관절염의 첨병으로 상당히 조명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녹차가 류마티즘 관절염의 진행속도를 늦춰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어서 질병의 진행속도가 늦어지면, 치료를 하더라도 더욱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 입니다.

그리고 녹차의 적당한 하루 섭취량은 하루 4잔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 둘! 사과

사과는 옛날에는 제철과일로만 구입이 가능했지만 요즘은 사계절 내내 구할 수가 있죠.

이런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금사과라고 해서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데요.

특히 사과가 가진 면역력을 늘려주는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서 관절염과 관절통을 완화시켜준다고 하네요.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 셋! 연어

연어는 북유럽이나 다른 나라 등에서 활발한 수입도 이루어지면서 연어와 관련된 음식들이 많이 나와 쉽게 먹고 구할 수가 있게 되었는데요.

연어가 관절 관련 질환에 정말 효과가 좋고, 비타민 D와 마그네슘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두 성분은 칼슘이 몸속으로 흡수가 잘 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질병 예방과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네요.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 넷! 토마토

토마토는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는 건강식품으로 관절염에도 정말 좋으며,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관절염뿐만이 아닌,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인데요.

이러한 토마토는 색이 붉으면 붉을수록 색소에 지닌 영양분이 늘어나 효능은 더욱 좋아진다고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 다섯! 고등어

고등어에는 풍부한 오메가 3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 오메가 3는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에 정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또한 관절염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도 갖고 있다고 합니다.

 

 

■ 손가락 관절염에 나쁜 음식 5가지


손가락 관절염에 나쁜 음식 하나! 육류와 유제품

육류와 유제품에는 알레르기와 염증을 일으키는 아라키돈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손가락 관절염에 나쁜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육류는 자주 섭취하게 되면 육류의 지방 성분으로 인해 혈액이 탁해지면서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고 하네요.

 

손가락 관절염에 나쁜 음식 둘! 치킨과 맥주

야식이나 간식으로 자주 먹게 되는 치킨과 맥주 역시 관절염에 나쁜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술은 적당히 마시게 되면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주지만 뭐든지 과하면 독이 되는 법입니다.

알코올이 함유하고 있는 퓨린 성분이 체내에 소화되면서 요산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 성분은 관절의 연골과 힘줄에 쌓여 염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특히 통풍성 관절염 환자들에게 훨씬 더 치명적이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손가락 관절염에 나쁜 음식 셋! 탄산음료

탄산음료에는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사토카인의 생성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인산 성분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해 골밀도를 약하게 만들어서 장기간 섭취하면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손가락 관절염에 나쁜 음식 넷! 소금

소금에 들어있는 나트륨이 다량으로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칼슘과 결합해 배설 시 함께 몸 밖으로 빠져나오게 된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뼈에 있던 칼슘들조차 배출되기 때문에 관절의 통증이 심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에 나쁜 음식 다섯! 카페인

관절염 환자가 복용하는 약의 성분이 카페인 분해를 방해해 혈액 속 카페인 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이뇨작용이 있어 칼슘의 체외 배출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하루 기준량을 넘는 커피를 마시면 골밀도가 떨어지고 골다공증의 발병 확률이 높아지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손가락 마디 통증!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관절염이 있는 분들께서는 손가락 관절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은 취하고, 나쁜 음식은 멀리하시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건강 정보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