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소화에 좋은 음식! 소화 잘되는 음식 먹고 속 편해지자!

음식을 먹었는데 더부룩하고 신물이나 구역질이 나는 등 속이 안 좋을 때가 있는데요.

이는 음식물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들 입니다.

보통 과식을 하면 많이 나타나는데 과식을 하지 않더라고 소화력이 약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소화가 안될 때는 소화제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지속될 경우 효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화에 좋은 음식! 즉 소화 잘되는 음식에 대해서 몇 가지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화에 좋은 음식! 소화 잘되는 음식은 무엇?


소화에 좋은 음식 & 소화 잘되는 음식 하나! 매실

매실에 함유된 유기산이 소화를 돕기 때문에 소화불량이나 위장 장애가 있을 때 먹기 좋다고 합니다.

또한 살균 효과도 뛰어나 장 속 유해균을 억제해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소화에 좋은 음식 & 소화 잘되는 음식 둘! 무

무는 천연 소화제라고 불릴 만큼 소화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무에는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인 디아스티아제와 지방을 분해하는 리파아제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체하거나 소화가 잘 안될 때 무를 믹서기에 갈아 무즙을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참고로 위의 효소들은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익히면 효과가 떨어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화에 좋은 음식 & 소화 잘되는 음식 셋! 양배추

양배추에는 각종 비타민과 엽산, 칼륨,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위를 재생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섬유질도 풍부해 변비에 좋고 설포라판 성분이 속 쓰림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소화에 좋은 음식 & 소화 잘되는 음식 넷! 생강

배에 가스가 차거나 메스꺼운 증상이 있다면 생강차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소화 기능을 향상 시키고 위장 운동을 돕는다고 합니다.

 

소화에 좋은 음식 & 소화 잘되는 음식 다섯! 바나나

바나나는 소화하기 쉬운 음식 중 하나인데요.

만약 속이 안 좋아 구토나 설사를 한다면 바나나들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바나나가 우리 몸에서 빠져나간 미네랄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소화에 좋은 음식 & 소화 잘되는 음식 여섯! 꿀

꿀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천연 항균 물질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꿀의 항박테리아 성질이 소화 기관의 활동을 돕고 위장 기능을 강화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불량이나 복통과 같은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속이 안 좋을 때 꿀물을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소화에 좋은 음식! 소화 잘되는 음식 6가지를 소개해 보았는데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소화가 안될 때 소화제를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소화제를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효능이 떨어질 수 있고, 어찌되었건 약이기 때문에 오랜기간 먹게 되면 부담스러울 수 있겠죠?

때문에 이번에 소개해 드린 음식들을 잘 기억하셨다가 소화가 안될때 부담 없이 섭취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