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 아르기닌 복용법과 많은 음식 알아보자!

아르기닌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운동 보조제, 남성 보조제 등으로 특히 헬스 보충제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아르기닌의 효능이 운동 보조제, 헬스 보충제 등의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르기닌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기 위해 아르기닌의 효능 및 아르기닌 부작용, 그리고 아르기닌 복용법과 아르기닌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아르기닌이란?


아르기닌 또는 L-아르기닌으로 불리는 조건부 아미노산인데요.

상당량이 신체 내에서 만들어지며 근육을 만드는 목적의 보충제로 많이 이용되는 성분입니다.

아르기닌은 운동 중 산화질소를 생성해 혈관을 확장하고 근육을 펌핑시켜 근육에 영양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아르기닌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적어지는 노인들에게 권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간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필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그리고 콜라겐 생성과 체지방 감소를 촉진하며 남성 불임치료에도 사용된다고 하네요.

 

 

■ 아르기닌 효능 4가지


아르기닌의 효능 하나! 모발 성장

아르기닌은 모발과 손톱을 쉽게 부서지지 않게 해 준다고 합니다.

머리카락의 성장에는 질소산화물이 중요한데 이 질소화합물을 생성하는데 아르기닌이 관여한다고 하는데요.

혈관 확장과 혈액 순환을 개선해 모낭에 혈액공급을 향상시켜 모발 성장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둘! 심혈관질환 개선

아르기닌은 협심증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완화시키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일부 의사들은 협심증 치료에 하루 2~3g의 아르기닌 보충제 복용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셋! 헬스 보충제로 이용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근육에 원활한 영양 전달과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중량 운동이나 격렬한 운동을 할 때 혈관이 넓어지면 근육에 유입되는 혈액이 증가하기 때문에 근육이 펌핑하게 됩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의 수치도 증가시켜 근육의 빠른 성장을 돕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근육의 상처 회복과 운동 후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넷! 상처 치유

아르기닌은 외상이나 수술로 인한 상처, 화상의 회복을 돕고 피부조직 재생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인 화합물을 생성해 상처의 신속한 회복을 돕는 것인데요.

혈관의 확장과 혈액 흐름에 관여해 산소를 공급하고 부종과 통증을 줄여주는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이밖에도 발기부전 개선, 방광 염증과 다리 경련 완화, 면역 기능, 편두통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아르기닌 부작용과 복용 시 주의사항


아르기닌 부작용으로 일반적인 이상반응으로는 복통, 설사, 발열 위험이 있는데요.

아르기닌이 대사과정 중에 요소로 분해되기 때문에 통풍 악화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질적으로 안 맞는 사람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기도가 붓거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천식 환자도 주의해야 하며 헤르페스 환자, 심장발작 경험자, 신장질환자, 간경병증, GLUT1 결핍증 환자는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아그라와 병용 시 혈압을 과도하게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린이, 임산부의 경우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며 복용 후 위염이나 소화불량을 경험하는 분 역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르기닌 많은 음식


아르기닌이 많은 음식으로 아르기닌을 자연식품 속에서 섭취하려면 소고기, 양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생선, 유제품, 호박씨, 각종 견과류, 스피룰리나, 해초류, 시금치, 홍어, 물냉이, 겨자잎, 녹두 콩, 김,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등을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  아르기닌 복용법


아르기닌을 제품 형태로 먹을 경우 권장 복용량이 다르며 대개는 물이나 주스와 함께 섭취하고 하루 최대 2~3g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것 역시 일부 제품의 경우 하루 1g 복용으로 제한하기도 하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만드는 용도일 경우 하루에 한 캡슐씩 2~4회 식사 전 공복에 섭취하며 적절한 식이요법을 병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공복이나 운동 전후, 잠자기 전 등 자신의 상황에 맞춰 복용하면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아르기닌 효능, 아르기닌 부작용 및 주의사항 그리고 아르기닌 많은 음식과 아르기닌 복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흔히 아르기닌을 헬스 보충제 역할만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 오늘 소개해 드린 것처럼 아르기닌은 우리 몸에 유익한 효능을 여러 가지 갖고 있습니다.

다만 아르기닌이 우리 몸에 좋다고 해서 무턱대고 복용하지 마시고 아르기닌 부작용, 주의사항 그리고 복용법 등을 준수해서 섭취하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