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알로에 효능 및 부작용 제대로 알고 섭취해야 우리 몸에 도움 된다!

알로에가 우리 몸 건강에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하지만 몸에 좋다고 해서 무턱대고 섭취하면 우리 몸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로에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로에 효능 및 알로에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알로에

 

■ 알로에 알아보기!


알로에는 백합과의 알로에속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데요.

알로에속에 5백여 종이 있지만 약용으로 가능한 알로에는 6종 정도라고 합니다.

알로에는 창과 같이 길이가 길고 끝이 뾰족한 잎의 양쪽 가장자리에 톱니 같은 모양의 가시가 돋아 있으며, 꽃은 황색 또는 주황색의 꽃이 핀다고 하네요.

 

 

또한 고대 이집트 왕조부터 이용되어온 알로에는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도 임상 치료제로 이용할 만큼 약효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일반인에게 인정된 것은 12세기 독일 약전에 수록되면서부터 널리 알려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로에는 알로에 겔 분말, 알로에 즙, 알로에 분말 등으로 복용하고 있는데요.

알로에의 기능성은 면역력 향상, 위, 장, 피부 건강 및 배변 활동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알로에 효능 7가지


알로에 효능 하나! 항산화 및 항균 효과

알로에의 잎사귀 안쪽에 들어있는 수분 조직을 '젤'이라고 부르는데 이 알로에 젤 속에는 폴리페놀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다른 식물성 화합물과 함께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균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세포의 산화 현상을 막아 각종 질병과 노화의 진행을 억제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알로에 효능 둘! 화상 치료

알로에 젤을 화상을 입은 피부 위에 바르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의 재생을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햇볕에 의한 가벼운 화상은 알로에 팩이나 마사지만으로도 충분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심각한 화상의 경우 화상 치료와 알로에 팩을 병행하여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 효능 셋! 항암작용

최근에는 암의 완치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는 하지만 미리 예방하는 것만큼 최선의 방법은 없는데요.

알로에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알로에를 이용한 연구에 따르면 알로에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알로미틴 성분이 항암 성분으로 항종양,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알칼리성 체질로 변경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 효능 넷! 위장질환 해소 및 예방

알로에에 함유되어 있는 알로인, 에모딘, 알로에닌 성분이 위, 장을 자극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위액 분비를 촉진해주는데요.

이로 인해 소화흡수 효과가 높아지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알로에 울신 성분은 조직의 결손 부위를 주위로부터 생성해주어 상처 부위를 치료해주는 항궤양 작용을 해주며 위벽, 장벽을 보호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알로에 효능 다섯! 피부건강

피부 표피의 기저층에 존재하는 멜라닌 세포는 피부의 미백과 어두움에 영향을 미치는 멜라닌 색소를 생성한다고 합니다.

자외선을 받거나 다양한 요인으로 멜라닌 색소가 과분비되면 피부가 어둡고 칙칙해지며 기미나 주근깨 같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알로에는 이 멜라닌 색소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조직의 결손 부위를 생성시켜서 여드름 자국 등의 피부 상처를 낫게 해주는 효능이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알로에 효능 여섯! 구강건강

알로에는 충치와 잇몸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300명의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구강 세정 연구는 알로에 즙은 플라그를 생성하게 만드는 세균과 효모를 죽임으로써 시중에 판매되는 구강 세정제와 동일한 세정 효과를 낸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알로에 추출물은 잇몸 출혈이나 잇몸 부종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알로에 효능 일곱! 구취예방

구취의 가장 흔한 원인인 산성 소화 불량증은 알로에 젤에 들어있는 B-시토스테롤이라는 항염증 화합물에 의해 완화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식사 후에 알로에 젤 1/4컵을 물이나 사과 쥬스 등에 희석하여 마신다면 상당한 구취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알로에 부작용


알로에는 다양한 효능을 나타내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닌데요.

생리 중인 여성이 사용할 경우 출혈 과다 증상이 발생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부, 수유중인 산모도 알로에 복용을 삼가여야 하며 혈우병 환자도 사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알로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분들은 즉시 사용을 금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알로에 효능, 알로에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언급했듯이 알로에 효능은 정말 많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알로에를 섭취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사전에 알로에 효능이 무엇인지, 그리고 알로에 부작용과 주의사항 등을 확인하시고 섭취하는 것이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