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녹용 효능 및 부작용 & 녹용 먹는 방법과 달이는 방법 싹 다 알아보자!

우리 몸 건강에 좋은 보약 중에 녹용을 빼놓을 수 없을 텐데요.

하지만 녹용 효능이 무엇인지, 녹용 부작용은 없는지 그리고 녹용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와 녹용 달이는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 분들은 사실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녹용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녹용 먹는 방법과 달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녹용

 

■ 녹용이란?


사슴의 뿔을 그늘에 말린 것을 녹용이라고 하는데요.

녹용은 자양강장제로 몸을 보호하기 위해 먹는 대표적인 보약입니다.

사슴은 유일하게 뿔에서 피가 흐르는 동물이라고 합니다.

사슴의 뿔은 봄이 끝날 무렵이 되면 저절로 떨어지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그 자리에 새롭게 뿔이 또 자라난다고 합니다.

 

 

바로 이것을 녹용이라 부르는 것이죠.

또한 자연적으로 떨어진 뿔은 녹각이라고 부르며 이는 녹용에 비하면 약효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합니다.

녹용은 분골, 상대, 중대, 하대로 나눠져 있으며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고 칼슘, 단백질, 아미노산, 마그네슘 등이 포함돼 있어 아주 귀한 약재로 쓰여 왔습니다.

특히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 다양한 의학서에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 녹용 효능 5가지


녹용 효능 하나! 빈혈 예방

녹용을 먹으면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으로 인한 빈혈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헤모글로빈의 생성이 혈액공급을 원활하게 해 줘 빈혈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할 때나 출산 후 녹용을 먹어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네요.

 

녹용 효능 둘! 면역력 강화

환절기나 겨울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데 녹용은 항체 생성을 촉진시켜주고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환절기나 겨울철이 오기 전에 복용해 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녹용 효능 셋! 성장 발육

녹용은 골격 형성이나 지능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녹용은 체질이 허약하거나 발육이 느린 소아들의 발육을 촉진하고 골격을 튼튼하게 도와주며 위장의 소화기능을 향상해 성장이 더딘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녹용 효능 넷! 뇌기능 향상

녹용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줘 두뇌로의 혈액공급을 왕성하게 하여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기억력 및 집중력 등 전반적인 뇌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녹용 효능 다섯! 기력 증진

녹용은 만성피로를 해소하고 허약체질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녹용은 양기를 북돋아 주는 효능이 있어 만성병 치료에 도움이 되며 신체의 약한 부분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산부에게 적당한 녹용은 모체에 유익하며 태아의 발육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 녹용 부작용 및 주의사항


녹용은 몸의 기운을 상승시키고 열이 많은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감기 등의 질환으로 열이 날 때는 복용을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참외, 미나리, 배추, 보리, 녹두, 메밀 등과 같이 섭취하면 녹용의 흡수를 방해하여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인삼, 꿀, 부추 등은 녹용과 더불어 과도하게 많은 열을 올리게 하므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녹용 부작용 중의 하나로 앞서 소개한 것처럼 녹용은 열이 많은 식품이므로 열이 머리로 올라가 새치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녹용 부위별 특징


▷ 분골

풍부한 성장 호르몬 함유로 성장 촉진과 두뇌발달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상대

뛰어난 조혈작용으로 만성 피로 해소와 면역력 기능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중대

자양강장과 부인병, 중풍, 당뇨 등에 이용된다고 합니다.

▷ 하대

다량의 칼슘과 미네랄을 함유해 골다공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집에서 녹용 달이는 방법


녹용 75g, 당귀 한 줌, 대추 5개, 생강 1개를 준비합니다.

물 3L를 끓여서 끓는 물에 녹용과 나머지 재료를 넣고 센 불에서 30분 정도 끓인 후 약한 불에서 3시간 정도 푹 달여주면 된다고 하네요.

 

■ 녹용 먹는 방법


푹 달인 녹용을 얼음 틀에 넣고 얼린 후 하루 1~2회 정도 따뜻한 물에 녹여 마시는 걸 추천한다고 하는데요.

고가의 약재인 녹용은 오래 보관하면 상할 수 있으므로 얼려서 보관하면 보관이 쉽고 경제적으로 섭취 가능하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녹용 효능과 녹용 부작용 그리고 녹용 달이는 방법 및 녹용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제 아무리 몸에 좋다는 보약일지라도 어떤 효능이 있는지 그리고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점 꼭 유념하시고 녹용을 제대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