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당뇨에 좋은 차 & 당뇨에 좋은 과일 둘 다 알아보고 당뇨병 관리하자!

당뇨는 평소에는 증상을 보이지 않다가 다른 질병에 걸리면서 합병증을 유발하고 큰 병을 만드는 보이지 않는 아주 무서운 병입니다.

그리고 당뇨는 평소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고 특히 식이요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러한 당뇨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당뇨에 좋은 것들을 섭취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중 당뇨에 좋은 차와 당뇨에 좋은 과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당뇨

 

■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1형과 2형이 있는데요.

1형은 췌장에서 인슐린의 생산이 잘되지 않는 것! 주로 청소년 당뇨가 여기에 속한다고 합니다.

2형은 췌장에서 인슐린의 생성은 잘 되나 신체 조직에서 인슐린이 작용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육류와 같은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보다 생선류를 섭취하거나 밥은 흰밥보다는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소금이 많은 음식은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 김치, 된장, 젓갈류, 장아찌류 등의 짠 식품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당뇨에 좋은 차 6가지


당뇨에 좋은 차 하나! 돼지감자차

돼지감자에는 이눌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눌린은 칼로리가 낮은 다당류로 위액에 소화되지 않고 분해되어도 과당으로만 변해서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아 천연 인슐린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눌린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주고 혈당을 낮춰줘서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하네요.

 

당뇨에 좋은 차 둘! 메밀차

메밀은 성인병의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가 생기지 않게 막아주는데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도 함께 떨어뜨려준다고 합니다.

또한 메밀에 들어있는 루틴은 인체에 퍼져있는 모세혈관의 탄력을 강화해주고 그로 인해 혈압, 혈당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특히 메밀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해서 음식을 통해 들어온 안 좋은 성분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차 셋! 보리차

보리차에는 자연 인슐린으로 유명한 베타글루칸 성분이 들어있어 혈당 조절력이 뛰어나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고 하는데요.

베타글루칸 성분은 당류의 소화와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고 인슐린 저항성 개선 작용을 통해 당뇨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차 넷! 오미자차

임신성 당뇨에 특히 좋은 차로 오미자차가 좋다고 하는데요.

오미자는 당뇨 대표 증상인 갈증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대뇌 피질의 기능 향상, 혈액순환 장애 개선, 신경쇠약과 심혈관 기능 조절, 시력 감퇴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차 다섯! 뽕잎차

혈당을 낮춰주는 음식으로 누에를 찾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누에의 주식이 뽕잎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뽕잎은 섬유소가 풍부해서 혈관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뽕잎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당뇨 외에도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뽕잎차는 당뇨로 인해 나타나는 합병증 중에서도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차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당뇨에 좋은 차 여섯! 칡차

칡은 식이섬유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변비, 고혈압, 심장병과 더불어 당뇨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당뇨로 인해 고생할 때 칡을 즙이나 마시는 차 형태로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을 조절할 수 있어서 당뇨 환자에게 좋다고 하네요.

 

 

■ 당뇨에 좋은 과일 5가지


당뇨에 좋은 과일 하나! 키위

키위는 당뇨에 좋은 과일 중 아주 대표적인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키위를 섭취하면 잠시 당 수치가 올라가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면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되돌려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키위는 당뇨에 좋은 미네랄과 칼륨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키위는 세로토닌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서 스트레스와 예민함을 줄여줘 마음을 안정시켜 준다고 하네요.

 

당뇨에 좋은 과일 둘! 사과

사과는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뇨 수치를 내리는 방법으로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과에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 역시 당뇨병을 개선해 준다고 하네요.

또한 사과는 칼륨 성분이 있어서 중년기에 쉽게 걸릴 수 있는 질병인 동맥경화증과 고혈압을 예방해줘 뇌졸중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셋! 토마토

토마토 역시 당뇨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일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토마토에 함유된 루틴 성분이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고 풍부한 라이코펜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주며 혈관 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줘서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넷! 아로니아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아로니아는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해주고 당뇨 합병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없애줘서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다섯! 체리

과일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체리 역시 당뇨에 좋은 과일입니다.

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항산화 성분들과 미네랄 성분이 포도당이 혈액 내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켜주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으로 당뇨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당뇨에 좋은 차와 당뇨에 좋은 과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린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서 보이지 않는 무서운 질병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