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송이버섯 효능과 먹는법 & 송이버섯 보관방법 제대로 알아보자!

송이버섯이 우리 몸 건강에 이롭다는 사실은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하지만 정확하게 어떤 효능이 있는지, 먹는법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송이버섯 보관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송이버섯 효능, 송이버섯 먹는법 그리고 송이버섯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송이버섯

 

산에서 나는 소고기로 통하는 송이버섯은 봄부터 가을에 걸쳐서 그늘지고 습한 곳에서 자라는데요.

일반 식물과는 달리 엽록소가 없어서 광합성을 못하므로 다른 식물의 뿌리나 줄기에 붙어 자란다고 합니다.

그중 적송에 기생해서 자라는데 20년~30년된 소나무의 실뿌리에서 자라는 송이는 버섯의 왕자로 불리고 있는데요.

송이버섯은 인공 재배가 힘들고 9월에서 10월 추석 무렵에 잠깐 나와서 귀한 버섯이랍니다.

국내에는 소나무가 많이 자라는 강원 양양, 경북 울진, 충북 보은 등이 주요 산지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 송이버섯 효능


송이버섯 효능 하나! 항암효과

송이버섯의 대표적인 효능은 각종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 증식과 발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에 탁월하다고 하는데요.

송이버섯에 다량 함유된 글루칸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크리스틴이라는 성분 역시 항암효과에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직장암이나 위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또한 송이버섯은 모든 버섯을 통틀어서 항암효과에 가장 탁월한 효능을 지닌 버섯이라고 하니 항암에 관심 있는 분들은 송이버섯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겠죠?

 

송이버섯 효능 둘! 고혈압 예방

송이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구아닐산 성분이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송이버섯에 다량 함유된 칼륨 성분이 혈액 내 나트륨 성분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요.

뛰어난 작용을 해줘서 고혈압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 셋! 피부 건강

송이버섯에는 다양한 비타민 성분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해 주고 피부의 영양을 공급해주는 작용을 해서 피부 미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송이버섯 효능 넷! 빈혈에 효과적

송이버섯에는 악성빈혈 치유인자로 알려진 비타민 B12가 있어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다른 버섯에는 거의 없는 비타민 B6를 함유하고 있으며 필수아미노산 10종 가운데 무려 9종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슘과 철 등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무기질 함량도 다른 버섯에 비해 매우 높다고 하네요.

 

송이버섯 효능 다섯! 장 건강 & 소화에 좋음

송이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 건강에 좋아 변비 개선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변비 증상이 있는 분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효소가 있어서 전분과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분해하며 소화가 잘 안되면 송이버섯을 같이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송이버섯 효능 여섯! 면역력 강화

송이버섯에 함유된 아미노산 성분과 비타민 B, 비타민 D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외부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송이버섯에 함유된 여러 성분들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에도 아주 탁월해서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 송이버섯 보관방법


송이버섯은 햇빛이 비치지 않고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서 보관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냉장보관을 할 때는 5일에서 7일 정도는 가능하고 그 후 냉동보관이나 말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냉동 보관 할 때는 창호지나 은박지, 신문지 등 송이버섯을 하나씩 싸서 영하 20도 이하로 급냉 후 냉동시킨 송이버섯을 밀봉해서 냉동 보관하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냉동했던 송이버섯을 다시 먹을 때는 찬물에 소금을 풀어서 소금물을 만들어 송이버섯을 5분가량 넣어두면 해동뿐만 아니라 송이 향도 그대로 살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 송이버섯 먹는법


송이버섯은 이물질만 털어서 물로 씻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기름장을 만들어서 송이버섯을 결대로 찢어서 기름장에 찍어 먹는 것만으로도 송이버섯을 맛있게 먹는법이랍니다. 

그리고 송이버섯 볶음으로 먹는법이 있는데 소고기와 야채를 같이 넣고 볶아서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송이버섯 효능, 송이버섯 먹는법 그리고 송이버섯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송이버섯은 딱히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송이버섯은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열에 오래 조리되면 효능을 떨어뜨리게 되므로 가급적 송이버섯을 깨끗하게 다듬고 생으로 드시거나 살짝 구워 먹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