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고양이 사람나이 계산 및 고양이 수명 알아보자!

항상 사랑스럽고 귀엽게만 보이는 나의 고양이~!

그런데 항상 귀엽게만 보이는 고양이를 보고 있자면 문득문득 고양이가 사람 나이로 몇 살인지 궁금할 때가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 사람나이와 고양이 수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양이 사람나이 계산


고양이의 생후 1년은 사람의 20대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즉, 고양이 사람나이 계산은 그 후 1년마다 네 살씩 나이를 먹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년마다 네 살씩 나이를 먹어서 어느 순간 사람의 나이를 추월해 버리죠^^;

다시 말해 고양이의 일생은 사람보다 4배나 빠르기 때문에 고양이 나이만 놓고 보았을 때, 자묘기는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고, 개성이 뚜렷한 성묘가 되버린답니다.

하지만 온종일 꾸벅꾸벅 조는 노령묘가 되어도 여전히 귀여운 모습을 보여줘서 집사의 마음을 심쿵하게 만들어버리는 매력적인 동물이랍니다ㅎㅎ

그리고 바로 이것이 고양이와 함께 사는 사람만이 고양이의 일생을 옆에서 지켜볼 수 있는 특권이 아닐까 싶습니다.

 

 

□ 고양이 수명


1990년대에는 고양이 평균수명이 5세 정도였지만 지금은 15세입니다.

30년 만에 고양이 수명이 3배나 늘어난 것이죠. 이렇게 갑자기 고양이 수명이 길어진 이유는 고양이의 '의·식·주'가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른 시기에 중성화 수술을 하게 되었고 고양이가 집 밖에서 헤매지 않고 안락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되었고 더불어서 영양이 골고룰 갖춰진 식사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고양이 수명이 늘어나게 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고양이 평균수명이 늘어났다고 해서 마냥 좋아할 수만은 없답니다^^;

고양이 평균수명이 빠르게 늘어나고 성묘기와 노령묘기가 길어지면서 비만,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신부전, 심근증, 암, 치주병, 치매와 같은 질병도 함께 증가하게 되었기 때문인데요!ㅠㅠ

특히 13세 이상의 노령묘기가 길어진다는 말은 고양이와 함께 사는 사람들이 고양이 간호, 임종 케어 등에 대비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서, 집사로써 고양이에 대해 좀 더 책임감을 갖고 고양이의 건강관리에도 힘써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사람나이 및 고양이 수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 사람나이 계산한 표에서 알 수 있듯이 고양이는 1년마다 네 살씩 나이를 먹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고양이는 사람보다 빠르게 나이를 먹는다는 것이고, 이는 곧 이별을 준비해야 할 시간 또한 빠르게 다가온다는 것이겠죠?ㅠㅠ

때문에 고양이와 함께하는 1년, 한 달, 하루하루를 좀 더 소중하고 뜻깊게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고양이 사람나이는 '1년마다 네 살씩 나이를 먹는다!'라는 사실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고양이와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