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좋은 동물병원 선택 기준! 어떤 동물병원이 좋을까?

고양이 또는 강아지와 생활하다 보면 예방접종이나 건강검진을 위해서 아프지 않더라도 동물병원에 가야 할 일이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나 반려동물이 아프면 당연히 동물병원을 찾게 되죠.

 

그런데 이때, 보호자분들이 어떤 동물병원에 가야할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어떤 동물병원이 나의 반려동물을 위해 믿고 맡길 수 있는지 모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좋은 동물병원 선택 기준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병원은 주택가에 위치한 개인병원일텐데요!

그리고 고양이의 상태가 갑자기 나빠졌을 때 집 근천 병원에 가게 됩니다. 더군다나 고양이의 건강이 나빠지면 급한 마음에 더욱이 집 근처 동물병원을 찾게 되죠.

하지만 개인병원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좋은 동물병원을 선택할 때 어떤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은지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좋은 동물병원 선택 기준 하나! - 수의사와의 궁합


같은 수의사라 할지라도 동물을 아주 좋아하는 수의사, 고양이를 좋아하는 수의사, 수의사라는 직업을 좋아하는 수의사, 돈을 벌기 위한 직업인으로서의 수의사, 진심으로 동물을 도와주고 싶어 하는 수의사 등 수의사의 유형도 정말 다양합니다. 때문에 이 중에서 자신과 잘 맞는 수의사를 만날 수 있다면 이는 곧 행운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마음 편하게 질문할 수 있고 이런저런 상담도 할 수 있는 수의사라면 보호자 입장에서는 정말 안심이 되겠죠?

말을 못 하는 고양이를 대신해서 컨디션이 나빠진 이유나 상태를 수의사에게 설명해야 하는데, 차근차근 설명할 수 있으려면 상대(수의사)가 편안함을 주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 고객의 말을 끝까지 잘 들어주는지
  • 검사 방법과 검사하면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설명해주는지
  • 향후 예상되는 과정과 치료 계획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는지
  • 치료 방법에 대해 보호자의 요청사항과 의견을 들어주는지
  •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지
  • 검사, 치료, 수술, 약의 비용에 대해 설명을 해주는지

 

 

□ 좋은 동물병원 선택 기준 둘! - 집과의 거리


긴급할 때는 시간이 생명이겠죠?

때문에 집에서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동물병원을 알아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 근처의 동물병원을 찾았다면 가는 길, 그리고 직접 가서 병원 내부의 모습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고양이는 데리고 가지 않는 것입니다. 자칫 고양이에게 동물병원에 대한 좋지 못한 기억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데요. 앞으로 가야 할 동물병원인데 굳이 안 좋은 기억을 심어줄 필요는 없겠죠?

 

 

□ 좋은 동물병원 선택 기준 셋! - 청결한 환경


고양이의 후각은 사람보다 10배쯤 좋다고 합니다.

병원 특유의 냄새로 인해 고양이가 해당 동물병원에 대해서 싫어할 수 있기 때문에 동물병원의 청결한 환경 또한 동물병원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기도 하답니다.

치료는 병원의 청결한 환경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도 있고요ㅎㅎ

 

□ 좋은 동물병원 선택 기준 넷! - 고양이를 대하는 태도


혹시 진찰할 때 수의사의 시선이나 고양이에게 말을 거는 모습은 마음에 드셨나요?

경험이 풍부한 수의사는 말과 행동이 부드럽고 고양이를 겁먹게 하지 않습니다. 고양이에게도 사람을 대하듯 말을 거는 수의사라면 왠지 보호자 마음 또한 편안하고 따뜻해집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고양이와 함께 진찰실에 들어가 수의사의 진찰을 받을 수 있는 병원이 좋습니다.

 

 

□ 좋은 동물병원 선택 기준 다섯! - 기본요금의 표시


동물병원은 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초진료, 재진료를 포함하여 모든 진료비를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비는 전액 자기 부담이기 때문에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사람의 의료비보다 비싼 편입니다.

긴급한 경우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평소에 동물병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비용을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지금까지 동물병원 선택 기준에 대해서 소개해보았는데요~!

반려동물을 키우는 보호자분들이라면 동물병원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좋은 동물병원을 찾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이 동물병원을 선택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