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귀가 접힌 스코티시 폴드 고양이, 그 매력 속으로!

애묘인들이 줄여서 '스콧'이라 부르는 고양이를 아시나요?

바로 스코티시 폴드를 말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귀가 접힌 동글동글한 고양이, 스코티시 폴드!

깜찍하게 접힌 귀와 상냥한 성격의 소유묘(?)! 스토티시 폴드 고양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코티시 폴드 고양이

 

 

□ 스코티시 폴드 고양이 이름 유래

일단 털 길이는 단모종과 단모종이 있습니다. 성묘 평균 몸무게는 골격이 작은 경우 4kg, 보통은 5kg, 큰 편은 6kg 정도 체구의 고양이인데요!

스코틀랜드 테이사이드(tayside) 지역의 어느 농장에서, 양치기 윌리엄 로스(William Ross)가 발견한 고양이라고 합니다.

스코들랜드(Scottish)에서 발견된 + 귀가 접힌(Fold) 고양이라 해서 '스코티시 폴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네요.

 

 

□ 스코티시 폴드 특징

귀의 끝이 앞쪽으로 접힌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접힌 귀와 둥근 얼굴, 크고 동그란 눈은 부엉이(?)를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코, 다리, 목은 짧은 편이죠.

그래서 그런지 너무나도 귀엽고~ 앙증맞고~ 사랑스럽기까지 한 스코티시 폴드 고양이!

눈 사이의 거리가 멀어서 따뜻하고 상냥한 표정을 짓는 듯합니다ㅎㅎ

스코티시 폴드는 포인트 무늬를 제외한, 모든 털 색과 무늬를 가질 수 있다고 하니, 이 점도 알아두시면 좋겠죠?

장모 스코티시 폴드는 하이랜드 폴드(Highland Fold) 혹은 스코티시 폴드 롱헤어(Scottish Fold Longhair)라고 부릅니다.

 

 

아참, 그리고 귀가 접히지 않는 스코티시 폴드가 있는데 이 아이는 '스트레이트 스코티시 폴드'라고 부른답니다.

이 아이 역시 귀가 안 접혀도 역시나 예쁘고 사랑스럽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양이는 모두 귀엽고 사랑스러운 것 같습니다^^

※ 귀가 접힌 스코티시 폴드끼리는 교배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교배 윤리를 잘 지키지 않을 경우 태어난 아이가 퇴행성관절염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ㅠ

귀 접힘의 정도에 따라 불리는 이름도 다양합니다.

  • 싱글폴드(single fold) : 귀 끝이 반쯤 접힘
  • 더블폴드(double fold) : 귀 끝이 거의 머리에 닿을 정도로 접힘
  • 트리플폴드(triple fold) :  귀 자체가 거의 머리에 붙어 있음. 캣쇼에서는 트리플폴드의 접수가 높다.

 

□ 스코티시 폴드 고양이 성격

스코티시 폴드는 차분하고 신사적입니다.

배가 고프거나 뭔가 요구사항이 있더라도, 먼저 칭얼거리거나 보채지 않는 편이라고 하네요.

놀이보다는 그저 보호자 곁에서 머물며 쉬기를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사람처럼 눕는 것을 좋아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애교를 부린답니다ㅎㅎ 꺄~~~ 상상만 해도 너무 사랑스럽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