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초보집사를 위한 고양이 용품 준비 가이드

고양이를 처음 입양해서 키우기 시작하신 초보 집사님들께서 고민하게 되는 것이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요!

그중에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를 키우기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즉,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기 위해서 고양이 용품 준비는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당장 필요한 고양이 용품

: 이동장, 먹거리(사료), 화장실 용품

 

위 세 가지는 고양이 입양 전이든 입양과 동시에 함께 생활할 집에 꼭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 고양이 용품입니다.

왜 그런지 하나하나 간략하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동장 (=이동가방)

→ 고양이 이동장은 고양이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필요합니다.

고양이 입장에서는 큰 것이 좋고 환기가 잘 되어야 합니다. 반면에 보호자 입장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차에 싣기에 적당한 크기가 좋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들고 다니기에 불편하지 않을 크기가 좋습니다.

Tip. 나중에 고양이 가족이 늘 수 있으니, 두 마리 이상 들어갈 수 있는 크기를 추천합니다.

고양이가 이동가방을 무척 싫어한다면, 이것은 고양이가 무서운 동물병원에 갈 때만 이동가방을 봤기 때문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이동가방을 창고나 높은 곳에만 두지 말고 고양이가 즐겁게 생활하는 공간에 이동가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 먹거리 (사료)

고양이를 처음에 데려올 때, 기존에 먹이던 사료를 조금 얻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하던 환경도 바뀐 데다가 먹던 사료까지 바뀌게 되면 고양이가 사료를 거부할 수 있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애를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존에 먹이던 사료를 얻지 못했다면 같은 제품을 용량이 적은 것으로 한 포 사서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고양이가 잘 먹는다면 나중에 좀 더 사면되겠죠?ㅎㅎ

Tip. 내 고양이에게 먹일 주식을 선택할 때,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1) 건사료만 먹이기 : 비용이 적게 든다. 관리가 쉽다.

2) 건사료와 캔 사료 먹이기 : 가장 일반적인 방법

3) 캔 사료만 먹이기 : 특정 질병이 있을 때, 수의사로부터 추천받게 된다.

4) 가정식(고양이 전용 요리) : 노력이 든다. 검증된 조리법과 식단을 따르지 않을 경우 영양 불균형의 우려가 있다.

 

▶ 고양이 화장실 용품

고양이는 깔끔한 동물입니다. 그래서 배변 활동 역시 깔끔하게(?) 마무리하려 합니다. 그래서 그에 적합한 고양이 용품을 준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필요한 고양이 용품 : 화장실용 모래, 고양이 화장실(모래를 담을 통), 화장실 청소용 모래 삽, 발판(화장실 입구에 둘 것)

Tip. 모래 선택 시,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1) 응고형 모래 : 배설과 함께 즉시 굳는다.

2) 흡수형 모래 : 배설물을 흡수한다.

3) 변기에 버리는 형 : 응고된 부분을 변기에 버릴 수 있다.

 

 

□ 차차 장만할 고양이 용품

: 고양이집, 스크래쳐, 식기, 장난감, 미용용품/청결용품 등

 

▶ 고양이집(혹은 방석)

휴식을 위한 공간이자 포근하고 아늑한 느낌을 줘야 합니다.

고양이는 세심하고 까다로운(?) 동물이기 때문에 집사님 마음에 들어서 준비한 고양이 용품이 고양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고양이 용품을 구매하기 전 상품에 대한 다른 사람이 작성한 리뷰를 보시고 고양이의 선호도가 좋다고 평가된 용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성공확률(?)이 높아지니 참고하시기 바랄게요ㅎㅎ

 

▶ 스크래쳐

스크래쳐를 마련해서 고양이가 발톱을 긁을 수 있게 해 줍니다

고양이는 발톱으로 긁는 습관이 있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 해소 등 고양이의 정신 및 육체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한 개쯤은 준비해 주시는 것이 좋겠죠?

Tip. 고양이 스크래쳐 용품은 대표적으로 평평한 형태의 평판형 스크래쳐, 기둥형 모양의 수직 스크래쳐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또한 고양이의 선호도에 따라서 평판형을 좋아할 수도, 또는 수직형을 좋아할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 준비할 때 각각 두 가지 모두 준비해서 선호도 체크 후, 이후에는 선호도가 좋았던 고양이 용품을 준비했습니다.

 

 

▶ 식기(=물그릇, 사료그릇)

그릇의 종류는 스테인리스 혹은 세라믹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개수는 [물그릇 + 사료그릇] X 2세트를 준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설거지할 때 편하거든요^^

모양은 깊지 않은 것으로 준비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 먹을 때 고양이수염이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사람이 사용하는 그릇을 활용해도 무방하겠죠?ㅎㅎ

 

▶ 고양이 장난감 용품

고양이와 놀아주는 엄마, 아빠가 돼주시는 것은 어떨까요?

고양이에게 있어서 '놀이'란 단순한 즐거움을 넘어 삶의 큰 부분이기 때문에 집사님들께서 놀이도 신경 써 주셔야 한답니다.

 

▶ 고양이 미용용품/청결용품

→ 고양이 빗 : 빗은 장모용, 단모용 빗이 있기 때문에 아이에 맞는 빗을 준비해 주셔야 합니다.

→ 발톱깎이 : 날카로워진 발톱을 자르는데 필요합니다.

→ 샴푸 : 털을 부드럽고 윤기 있게 해 줍니다. 그리고 피부를 깨끗하게 해 주고 좋은 향이 나게 해 주죠.

 

▶ 칫솔/치약

치아건강을 위해 양치질이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에 맞는 고양이 용품을 준비해 주셔야겠죠?

칫솔은 작고 부드러운 솔이 좋습니다. 유아용 칫솔도 사용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치약은 꼭 고양이용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람 치약의 사용은 금물입니다.

고양이는 치약을 먹는단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초보 집사님들이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은 고양이 용품 준비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