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녹내장 증상 원인 그리고 섭취하면 좋은 것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과질환 중의 하나인 녹내장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녹내장 원인은 무엇이며 그로 인해 생기는 녹내장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녹내장에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녹내장이란?


녹내장이란 안구의 액체가 빠지지 않아 안압이 높아지는 안과질환 중 하나입니다.

안압이 크게 높지 않아도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력을 잃게 되는 원인이 되는데요ㅠ

급성 녹내장은 응급조치가 필요하며 12~48시간 안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2~5일 만에 시력을 잃게 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 녹내장 증상


40세 이상에서는 2%, 70세 이상에서는 10%가량이 녹내장이 있으며, 녹내장 증상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25%가량 되므로, 60세가 넘으면 매년 안과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정상 안압 : 10~21mmHg
  • 만성 녹내장 안압 : 22~40mmHg
  • 급성 녹내장 안압 : 40mmHg 이상

급성 녹내장의 증상은 대개 한쪽 눈의 안압이 높아지면서 맥이 뛸 때마다 심한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초점이 안 맞고 동공이 확산되어 빛에 반응하지 않으며 매슥거림과 구토가 뒤따른다고 하네요.

 

 

만성 녹내장은 처음에는 녹내장 증상이 없다가 서서히 안압이 올라가고 천천히 시야의 가장자리가 부분적으로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동굴 안에서 밖을 보는 것처럼 시야가 점점 좁아지고 한쪽 눈 코 쪽 부분의 초첨이 안 맞게 됩니다.

더 진전되면 양쪽 눈의 많은 부분이 시력을 잃게 되고 안구가 딱딱해지며, 전등 빛 주변에 뿌옇게 무리가 서고 시력이 흐릿해진다고 합니다.

또 두통이 생기고 밝은 데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가면 한참 동안 잘 보이지 않으며, 밤에는 더 보이지 않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 녹내장 원인


  • 안구를 제자리에 붙잡고 있던 인대들이 콜라겐 부족으로 약해져 안구가 밑으로 쳐지면 안구의 액체가 빠지는 구멍이 막혀 안압이 올라갑니다.
  • 항염제로 자주 쓰이는 처방약 프레드니손 같은 코디손약은 눈을 비롯하여 전신의 콜라겐 조직을 약하게 만들어 녹내장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약, 신경안정제, 감기약 등을 자주 먹어도 안압이 높아져서 녹내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혈당이 높으면 눈은 물론 전신의 콜라겐 조직을 약하게 만들어 녹내장을 악화시키며, 나이가 들어도 콜라겐 조직이 약해집니다.

 

 

■ 녹내장에 섭취하면 좋은것


▶ 깅코

플라보노이드가 많아 콜라겐 조직의 탄력을 증가시키고 모세혈관의 순환을 좋게 합니다.

▶ 마그네슘

혈관을 이완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혈압을 내려 줄 뿐 아니라 녹내장약처럼 안압도 내려줍니다.

한 연구에서 녹내장 환자에게 마그네슘을 4주간 복용시킨 결과, 안구의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시야가 넓어졌다고 합니다.

▶ 비타민 C

비타민 C가 충분하면 콜라겐 조직에 탄력이 생기고 안압이 내려갑니다.

▶ 빌베리

열매를 검붉게 보이게 하는 항산화제 안토사이아니딘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콜라겐 조직의 탄력을 증가시키고, 모세혈관의 순환을 좋게 합니다.

 


심하면 시력까지 잃게될 수 있는 녹내장!

녹내장 증상을 모르고 지낼 수 있기 때문에 녹내장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이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