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여러분의 선택은?

아침저녁으로 찬바람이 불어오는데요.

푹푹 찌는 여름에서 찬 바람 부는 가을로 접어드는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특히 면역에 더 신경 써야 하겠죠?

 

그래서 이번에는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와 환절기가 되면 왜 면역력이 떨어지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영양제를 챙겨 먹기 전에 내가 면역력이 떨어졌는지 알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해서, 면역력 저하를 의심할 수 있는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 즉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증상 알아보기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증상! 우리 몸은 이런 신호를 보낸다.

기온 변화가 심한 요즘,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경인데요. 우리 몸은 낮아진 기온에도 체온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저조해질 수 있

gonnyangmama.tistory.com

 

면역력-높이는-영양제

 

환절기가 되면 왜 면역력이 떨어질까?


바로 급격하게 변하는 기온과 습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우리 몸은 항상 일정한 조건을 유지하기 위한 항상성이 중요한데, 이렇게 덥고 습하던 기후가 서늘하고, 건조하게 확 바뀌어 버리면 외부의 변화로부터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또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체력 저하도 더 쉽게 찾아오고, 그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지게 됩니다.

 

그리고 낮아진 기온 자체도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기온이 낮아지면 심혈관 질환과 더불어 면역질환들의 발생도 높아집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일교차가 1도 떨어질 때마다 면역질환인 천식 발생률이 1.1% 상승하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1. 아연, 비타민 D

면역계의 3 대장이라고 하면, 가장 기본 영양소로 꼽히는 게 바로 프로바이오틱스, 아연, 비타민 D입니다.

 

그리고 체내 각종 대사 반응에 관여해서 정상적인 세포분열에 도움이 되는 아연은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라는 기능성 내용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또, 비타민 D 역시 면역 조절에 필수적이라고 하는데요.

면역세포들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일조량이 줄어드는 환절기에는 비타민 D 영양제를 챙기기 시작해야 되는 시기라고 합니다.

 

2. 알콕시글리세롤 함유 상어 간유

좀 생소한 영양제 성분이지 않나요? 상어 간유...?

실제로 북유럽인 들은 예로부터 염증이나 감염병을 예방하고 또 암을 치료하기 위해서 상어의 간으로부터 얻어진 기름을 이용했다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이는 바로 상어 간유 속 알콕시글리세롤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알콕시글리세롤은 생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지질, 지방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그래서 인간에서는 골수, 비장, 간 등에 주로 있는 성분인데, 이런 알콕시글리세롤은 골수에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의 생성을 촉진하는 조혈 작용과 함께 T세포나 대식세포와 같은 면역세포들을 활성화하거나, 과도한 면역반응을 조절해 주는 면역 조절 작용, 또 유명한 것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전이를 막는 항암 기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약처에서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는데요.

환절기 헤르페스 감염이나 구내염 등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 또 면역력 증진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 성분은 먹는 캡슐이나 알약 형태, 그리고 뿌리는 스프레이나 스포이드로 떨어뜨려 사용하는 팅쳐 제품 등 다양한 제품으로 나와 있는데요.

 

이러한 프로폴리스는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 작용과 함께 세균과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면역 증가와 함께 평소 염증성 증상들이 자주 나타났거나, 항노화 등에도 관심이 있었던 분들이라면 프로폴리스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프로폴리스 성분에도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처음 프로폴리스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먼저 소량 사용하여 알레르기가 없는 것을 확인하고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환절기가 되면 면역력이 왜 떨어지는지, 또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소개한 영양제 외에도 베타글루칸, 비타민 C 등의 항산화제, 인삼, 초유 등 다양한 성분들이 면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면역을 위해 도움이 되는 영양제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하지만 어떤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할 수는 없겠죠?

나에게 맞는 성분이 가장 좋은 영양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해서,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를 선택할 때는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서 내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을 고려한, 나에게 맞는 영양제를 추천받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