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목감기 빨리 낫는 법 &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제대로 알아보자!

환절기가 되면 우리를 괴롭히는 것이 있죠? 바로 목감기입니다.

 

목감기에 걸리면 목구멍이 아프고 기침 가래도 생기면서 고통스럽습니다.

그리고 요즘 유행하고 있는 목감기는 정말 심해서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병원에 가지 않고 목감기 빨리 낫는 법은 무엇이고, 또 꼭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목감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과 마시는 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목감기에 좋은 음식과 마시면 좋은 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및 차 알아보기

 

목감기 빨리 낫는법! 목감기에 좋은 음식 및 차 섭취하고 효과 빨리 보자!

우리가 흔히 목감기라고 부르는 것은 인후염을 말하는데요. 인후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돼서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크게 급성과 만성 두 가지로 나뉘며 급셩

gonnyangmama.tistory.com

 

목감기에 걸리는 이유


병원에 가지 않고 목감기 빨리 낫는 법을 소개하기에 앞서 먼저 목감기가 왜 생기는지 알아야 이해하기 쉬울 텐데요.

그래서 목감기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가 되면 왜 목감기에 잘 걸리게 될까요?

물론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핵심 원인은 바로 코와 구강, 그리고 목이 건조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원래 코부터 목까지 있는 점막이 점액이라는 끈끈한 액체로 덮여있는 것이 정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점액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바이러스나 세균을 물리칠 수 있는 면역 물질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 점액이 잘 유지되면 섬모세포들의 운동이 잘 되면서 여러 가지 세균과 바이러스를 가래를 통해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환절기에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결국 목이 건조해지면서 점액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고, 때문에 섬모운동도 줄어들고, 결국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이겨내지 못하고 목감기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목감기-빨리-낫는법

 

목감기 빨리 낫는 법


목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정말 중요한 것이 바로 목 건조함을 줄이는 것인데, 이 건조함이 기침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기침을 자주 하면 더 건조해진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건조하면 기침이 나고, 기침이 많아지면 다시 건조해지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때문에 일단 목감기를 가장 빨리 낫게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목 건조함을 없애고 점막이 촉촉해지도록 해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평소보다 물 많이 마시기

수분 공급이 충분해야 점막이 덜 마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충분한 수분 공급이 목감기를 빨리 낫게 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2. 가습기 사용하기

실내 습도를 충분하게 높여줘서 목의 건조함을 줄이는 것입니다.

 

3. 침이 계속 나올 수 있게 하기

위 두 가지 방법이 목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물을 마시고 나면 점막이 더 마르는 경우도 있고, 또 가습기 사용도 공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바로 침이 계속 나올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침이 나와서 목의 건조함을 줄여주는 것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침이 나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껌을 씹거나 사탕을 물고 있는 방법입니다.

옛말에 사탕을 물고 있으면 기침이 안 난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충분히 근거가 있는 말이라고 합니다.

사탕을 물고 있으면 침샘이 자극되고 침이 나오면서 구강을 코팅하게 되고, 그럼 건조함이 줄어들면서 목통증과 기침도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목통증과 기침 가래를 없애기 위해서 보통 일반 감기약을 먹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감기약 성분을 사탕처럼 빨아먹을 수 있는 트로키 제형의 감기약을 사용하면 어떨까요?

 

트로키 제형이라는 것은 알약처럼 삼키는 것이 아니고, 입에 사탕처럼 물고 있는 형태를 말하는 것인데, 감기약 성분을 이런 제형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러한 트로키 제형은 사탕처럼 침샘 분비를 촉진해서 건조함이 줄어든다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고, 실제로 트로키 제형을 사용했을 때 어떤 이득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2009년 임상 국제 학술지에 실린 연구인데, 인후통을 가라앉히는 약물이 조직에 전달되는 것을 비교한 자료를 보면, 가글이나 스프레이에 비해서 트로키 제형이 약물 잔류 기간이 더 길게 나타났는데요.

이것은 염증이 있는 부위에 더 오래 작용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리해 보면, 목감기가 빨리 나으려면 일단 목이 건조하지 않게 해야 하는데, 첫째로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고 두 번째는 가습기를 사용해서 습도를 높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일반 감기약을 복용할 경우에 트로키 제형을 선택하는 것이 침샘 자극을 통해서 건조함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위와 같이 했는데도 목감기가 너무 심해져서 결국 병원을 찾아 전문의약품을 사용해야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럼 어떤 증상이 있을 때 병원에 가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가래나 콧물의 색깔을 살펴봐야 한다고 합니다.

 

색깔이 누렇게 변했다면 단순한 감기 바이러스 감염을 넘어서 세균 감염이 진행된 것으로 봐야 하며, 그런 경우에는 항생제의 처방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그 밖에도 감기로 시작해서 기관지염이나 천식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래서 기침이 심해지면서 숨을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리거나 숨이 찬 증상이 생긴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목감기 빨리 낫는 법과 목감기가 생기는 이유, 그리고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환절기의 불청객인 목감기, 그리고 요즘은 그 증상이 너무 심해서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목감기에 걸리지 않게 관리 잘하시고 모두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